버스조합 관계자 도 방문해 요구사항 전달
버스조합 관계자 도 방문해 요구사항 전달
  • 조경장
  • 승인 2008.06.12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내 버스조합 관계자들이 전북도청을 방문해 시내ㆍ외 및 농어촌버스 요금인상과 특별지원금 확대 편성, 유류세 전액 환급 등에 대한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12일 이들은 전북도청을 방문해 김완주 전북지사와 간담회를 갖고 경유가 폭등에 따른 타개대책을 요구하며 시급히 조치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유가폭등으로 인한 원가상승이 30% 선을 넘고 있어 요금조정이 불가피하고 시급히 경유비 추가부담액에 대한 자금을 확대 편성해 지원할 것을 주장했다.

또한 현재 경유가격에 붙는 세액부분에 대한 전액지원과 교통세 인하분에 대한 환원보조를 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했다.

이날 김재두 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타 시ㆍ도의 경우는 승객이 없는 주말의 경우 사실상 감차를 시행하고 있는 곳이 있다”며 “하지만 전북의 경우는 승객이 없는 주말에도 감차를 허용하고 있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더욱이 타 지역의 경우 차량 1대 당 인구수가 2,800명인 반면 정읍의 경우는 인구 1,600명당 1대 정도”라며 “유가가 폭등하고 있는 상황에서 도민 생활에 불편함이 없는 한도 내에서 감축은 필수적이다”고 주장했다.

김 이사장은 “리터당 1,900원대의 경유가격으로 현재 운행을 할 수없는 포기상태이며 도저히 지행할 수 없는 지경이다”며 “또한 정부발표 대책의 미흡으로 자체해결의 한계점을 넘어 고육지책으로 일부 노선의 감축운행이 필수적이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시내ㆍ외 농어촌버스 운행노선 중 오는 16일까지 1단계로 30% 감축노선을 할 예정”이라며 “7월말까지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전면 운행중단도 추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정부 방침이 30% 이상 감축 운행할 경우 유가보조금과 재정지원금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이어서 13일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대책을 마련토록 하겠다”며 “도민들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도록 가급적 감축운행은 지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