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3개 부처 소폭 개각…'호남 찬밥' 되풀이
朴대통령, 3개 부처 소폭 개각…'호남 찬밥' 되풀이
  • 고주영
  • 승인 2016.08.1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광주' 충돌 박승춘 보훈처장 유임 등 호남 민심 '부글 부글'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문화체육관광부·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등 3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했다.

당초 외교부, 미래창조과학부, 노동부 등을 포함, 4~6개 부처가 개각 대상으로 입길에 올랐던 점을 감안하면 '소폭'의 교체로 개각을 마무리 지은 것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개각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조윤선 전 새누리당 의원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김재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을, 환경부 장관에 조경규 국무조정실 2차장을 각각 내정했다.

또 국조실 2차장에 노형욱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에 정만기 청와대 산업통상자원비서관을,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 박경호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를, 농촌진흥청장에 정황근 청와대 농축산식품비서관을 각각 임명하는 차관급 인사도 단행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이번 7명의 입각 대상자들 중 호남 출신은 전북 순창이 고향인 노 신임 국조실 2차장 뿐. 나머지 인사들은 영남권과 충청권이 2명씩, 서울과 강원이 각 1명씩으로 박근혜정부의 호남 홀대는 여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뿐만 아니라 박 대통령이 후보 시절 호남에서 국민 화합을 위해 약속했던 '탕평' 원칙이 이번에도 지켜지지 않았다.

사실 최근 호남출신 첫 보수여당 대표로 당선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박 대통령에게 `탕평인사'를 요청함에 따라 호남인사 중용론이 부상해 기대감이 고조됐다.

이 대표는 지난 11일 박 대통령과 오찬 회동을 가진 자리에서 개각과 관련해 "탕평인사, 균형인사, 능력인사, 소수자에 대한 배려 인사 등이 반영이 됐으면 좋겠다"고 건의한데 따른 것이다.

여기에 민생투어 중인 김무성 전 대표도 지난 13일 전주 한옥마을을 방문한 자리에서 "다음 내각에 호남 출신 장관이 대거 임명됐으면 좋겠다"고 말해 이 대표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하지만 호남출신 인사의 중용은 수용되지 않았고, 이른바 '회전문 인사'도 반복돼 국정 쇄신의 의미는 퇴색됐다는 지적이다.

또 해마다 '5·18'기념곡 제창과 관련 마찰을 빚어 온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차관급)은 유임돼 지역민심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이어 각종 의혹으로 야권의 거센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우병우 민정수석이 이번 개각의 인사검증 책임자라는 점도 논란거리다.

의혹의 진위 여부와는 관계없이 특별감찰을 받고 있는 우 수석이 개각을 위한 인사검증을 주도한 것 자체만으로도 향후 정치적 논란으로 확대될 수 있어서다.

당장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개각에 포함된 인물은 모두 우 수석의 검증을 거쳤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각종 의혹의 중심에 서있는 인물이 검증한 사람을 어떻게 국민에게 제시할 수 있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개각과 관련, "우리 당에서 말한 민심 수습용 개각이 아니고 땜질한 것"이라며 "박승춘 보훈처장이 유임이고, 우병우 수석도 유임, 이런 개각을 왜 하는지 모르겠고 할말이 없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도 "박 대통령이 단행한 개각은 국정 쇄신도, 민심 수렴도, 지역 탕평도 없는 3무(無) 개각"이라며 "이번 개각은 쇄신과는 거리가 멀 뿐만 아니라 돌려막기식으로 장관 몇 자리 바꾸는 '찔끔 개각'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과 야당이 요구하는 전면 개각도 부인하는 박 대통령의 개각에 대해서 한마디로 실망"이라고 비판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