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국가 차원 육성 필요 강조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국가 차원 육성 필요 강조
  • 승인 2008.03.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말 전북도로 선정된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사업이 국가 차원에서 육성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북도는 18일 전북을 방문하는 이명박 대통령에게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7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이 농수산식품부 업무보고를 듣기 위해 전북생물산업진흥원을 방문함에 따라 농수산식품부와 연관된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육성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할 방침이다.


이 자리에서 도는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단지 내에 R&D와 시제품 상용화, 안전인증, 전처리 시스템, 수출물류지원 등 지원기반을 갖춘 식품전문 산업단지 조성해 명실상부한 식품 산업의 허브로 성장해야 함을 설명할 계획이다.


도는 앞으로 이곳에 식품상용화연구센터, 식품첨가물연구소, 전처리기반시스템, 식품물류지원센터, 주문생산 전문공장 등이 들어서길 바라고 있다.


특히 새 정부의 농수산식품부 정운천 장관은 전북식품산업클러스터 수립 때부터 참여를 한 것으로 알려져 더욱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지난해 말 지역사업에서 국가사업으로 변경돼 전북에 확정됐다.


이 사업은 올해부터 2015년까지 총 8,900여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사업으로 클러스터 조성이 완료되면 현재 전북 GRDP의 20%에 해당하는 연간 4조 7,000억원의 경제효과와 10만명의 신규고용 창출이 기대되는 사업이다.


현재 도는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기본계획 수립과 함께 사전 타당성 용역까지 병행해 추진하고 있다.


도는 국가식품클러스터 본격 추진과 병행해 기업유치의 필요성을 느끼고 식품클러스터 밸리 조성 전이라도 우선 가능한 입지에 기업을 유치하고 식품기업의 동북아 시장진출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중점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에 있어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R&D(연구개발)중심지로 조성하되 중소클러스터와의 유기적인 네트워킹도 동시에 추진한다.


특히 내수시장의 한계와 주변 시장의 잠재력을 감안할 경우, 전북도의 여건에는 수출 지향적인 광역(국가)클러스터가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초기 단계에는 혁신적인 클러스터 기반조성 분야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핵심지원사업으로 대학ㆍ연구기관 등 공공연구소 및 우수 연구인력 유치에 나서고, 역량 있는 기업 및 기업연구소 유치활동을 전개하며, 공공ㆍ기업 연구소간 공동연구 등 연구협력체제 구축 및 클러스터 공동브랜드 개발 및 해외홍보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또한 기반조성사업이 가시화된 후 (약 1~2년 소요 예상) 클러스터의 생산단지(부지ㆍ시설 등) 조성을 추진할 방안인데 연구단지는 ‘오송 생명과학단지’를 참조해 국가산업단지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도 관계자는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가 전북의 주력 산업이 될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 건의해 전북이 식품산업클러스터 사업에 주도적인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