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경제자유구역청 외형보다는 내실을 위주로 준비
도, 경제자유구역청 외형보다는 내실을 위주로 준비
  • 승인 2008.03.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앞으로 구성될 경제자유구역청에 대해 외형보다는 내실을 위주로 구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북도는 정부의 광역경제권 구성과 특별지방행정기관 이관 등 정부조직개편에 따른 효율적 대응 마련을 준비할 방침이다.


14일 전북도에 따르면 중앙부처별 조직개편이 진행되면서 전국 지자체에 대한 조직개편을 권고함에 따라 경제자유구역청에 대한 구성을 외형적으로 키우기 보다는 내실을 최대한 기하는 방법으로 구성할 방침이다.


도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이후 2~3개월 안에 경제자유구역청이 개청되는 선례를 두고 기구 조직과 인적 구성 등 청 조직에 대한 구성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 자유경제구역추진기획단은 지난 1월부터 이미 지정된 인천과 광양ㆍ부산 경제자유구역청을 방문해 기구와 인력배치, 업무 분장 등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도는 세 곳의 경제자유구역청의 조직과 인력배치 등을 분석해 잘된 부분은 받아들이고, 부정적인 부분은 보완을 통해 전북 실정에 맞도록 보완한다는 방침이다.


더욱이 전북의 경우는 전북과 함께 선정된 경기ㆍ충남과 대구ㆍ경북과는 달리 다른 지자체와의 연계가 없이 전북 단일로 경제자유구역청을 추진하기 때문에 청사 위치와 청장 임명 등에 대해 유리한 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도는 조직 구성에 있어 기획재정부에서 경제자유구역청 개청과 관련해 최정예 요원만 추출해 내실 있는 조직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함에 따라 조직은 최대한 간소화하고 투자유치를 위주로 하는 전문가 구성을 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는 정부조직개편안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방안을 마련 추진할 예정이다.


도는 지난 1월 새 정부의 조직 개편에 발맞추고 새만금 개발의 조기 추진 등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행정기구 설치조례와 지방공무원 정원조례에 대한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 했다.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 주요 내용은 새 정부에서 한미 FTA 등 농수산업의 개방화 추세에 따라 농산업과 식품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역량을 결집시키기 위해 농수산식품부로 확대 개편됨에 따라 전략산업국 식품산업과를 농수산국 식품산업과로 조정하는 내용이다.


또한 농림수산국 산림녹지과를 환경보건녹지국 산림녹지과로 조정하고 경제자유구역청 설립 개청 준비 및 자치법규 제정 등 제반 후속대책을 위해 경제자유구역 추진기획단의 소관사무를 지정하는 내용이다.


도 관계자는 “새만금 경제자유구역청에는 투자유치를 위한 전문가 구성을 통해 공무원들이 할 수 없는 일들을 전담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며 “또한 도 조직개편에 있어서도 중앙 정부의 변화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