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개혁 공천 피하면 공멸이다
민주당 개혁 공천 피하면 공멸이다
  • 승인 2008.03.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이 박재승 공천심사위원장의 칼날 같은 ‘공천 기준’ 엄격 적용에 대해 일부 인사들의 반발이 계속되면서 공천 파동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손학규, 박상천 공동대표와 박 위원장은 엊그제 긴급 심야 회동을 갖고 공천 기준 문제를 논의했지만 박 위원장의 완강한 원칙 고수 입장에 아무런 성과 없이 끝나고 말았다.

박 위원장이 ‘금고이상 비리전력자의 공천배제’를 공천혁명의 기준으로 제시한데 대해 ‘일률적인 적용은 곤란하다’는 당 지도부의 입장이 팽팽히 맞섰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공천 혁명’과 ‘선별 구제’로 갈려 양 측의 ‘힘겨루기’ 양상으로 번지고 있는 형국이다.

그러나 민주당의 이런 모습을 지켜보는 국민들은 답답하다.

민주당은 지난달 공천 심사에 관한 당규에 비리 및 부정 등 구시대적인 정치행태로 국민적 지탄을 받은 인사 제외 등 ‘인적쇄신 방안’ 6개항을 규정하고 외부 인사들이 포함된 공천심사위원회에 전권을 줬다. 물론 이 규정은 당 기구에서 의결한 것이다.

총선 공천을 정치적 고려보다는 철저하게 당을 먼저 쇄신하겠다는 국민들과의 약속이었던 것이다. 그런데도 당내에서 ‘개인비리와 당을 위한 정치자금 수수는 구별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지도부까지 나서 원칙을 포기하자며 공천심사위를 압박하고 있으니 얼마나 한심한 노릇인가. 

설령 일부의 주장대로 당을 위해 정치자금을 수수했다하더라도 이 또한 검은돈이 아닌가.

말로는 공천 혁명을 얘기하면서도 정작 현실은 그렇지 못한 민주당의 이중적인 행태를 모르는 국민들은 한 명도 없다.

민주당이 이번 총선에서 의미 있는 견제세력이 되려면 말이 아닌 행동으로 쇄신 의지를 보여야 한다.

당장 국민의 비판을 받더라도 장기적으론 이익이 된다는 얄팍한 공천 계산으로는 유권자들의 마음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