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경제권 특별회계 설치에 따른 전북도 대응 전략 모색
광역경제권 특별회계 설치에 따른 전북도 대응 전략 모색
  • 승인 2008.0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광역경제권 특별회계 설치에 따른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전북재정포럼을 창립했다.


22일 전북도는 도청 중회의실에서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재정포럼 창립식을 개최하고 제1차 포럼을 실시했다.


도는 민선4기 출범이후 각종 국책사업 유치 등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재정수요에 대비하고 자주재원 확보와 효율적인 재정운영 그리고 재정운영의 거버넌스 구축을 위하여 도내ㆍ외 재정관련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ㆍ운영할 방침이다.


도는 포럼을 통해서 재정관련 주요현안 및 이슈에 대하여 합리적인 정책대안을 모색하게 되며, 포럼에서 논의된 사항은 도정에 반영하고 정부정책은 중앙에 건의할 방침이며, 도와 한국지방재정학회가 후원하고 전북발전연구원에서 주관해 운영할 방침이다.


이날 광역경제권 특별회계 설치에 따른 전북도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로 열린 제1차 포럼에서는 새 정부의 핵심과제중 하나인 광역경제권 설정과 특별회계 설치 추진과 관련해 주제발표와 포럼위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전북대학교 윤석완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려는 광역경제권 추진체계 등 전반적인 사항을 조망하고 광역경제권 특별회계 재원확보 방법, 재원배분에 대한 대책 등 전북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전략을 발표했다.  

   

또한 포럼위원으로 참가한 재정전문가들도 광역경제권 설치에 따른 전라북도의 대응방안과 광역경제권사업 발굴 등 새 정부 정책 변화에 맞는 대안을 제시하는 등 활발한 토론을 벌였다.


도 관계자는 “포럼위원은 재정관련 학계전문가와 연구소 연구위원 등 25명 내외로 구성되며, 우선 21명으로 포럼으로 운영하고 앞으로  전문가를 추가로 영입하여 운영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전라북도 예산편성 과정에서 쟁점이 될 수 있는 사항들을 토론을 통해 정리하는 등 재정과 세제에 대한 싱크탱크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고 밝혔다.   /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