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설명절 재해재난 안전사고 예방과 지역활성화 앞장 서겠다"
전북도, "설명절 재해재난 안전사고 예방과 지역활성화 앞장 서겠다"
  • 한훈
  • 승인 2016.01.20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재해·재난의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둔 ‘설 명절 민생안정 종합 대책’을 내놨다. 

20일 전북도는 ▲재해·재난 및 안전사고 ▲지역경제 활성화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나눔 ▲서민생활 안정적 관리 ▲비상진료 및 보건·위생·환경 ▲설 명절 특별 교통안전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및 비상근무 등 7대 민생안정 종합대책을 중점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도는 재해·재난 및 안전사고 대책으로 설 연휴 기간 중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 24시간 비상상황 관리체계를 유지하고, 39개소의 소독 통제초소를 운영한다.

이와 함께 다음 달 5일부터 11일까지 전 소방관서에서 특별 경계근무(인원 1만176명, 장비 357대)를 실시하고, 다중이용시설 및 재난안전시설 77개소에 대해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으로 국내외 경기 침체로 소비가 많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통시장 활성화, 직거래장터 운영 등 지역상품 판매 확대 정책을 중점 추진한다.

온누리상품권 판매를 전년 대비 50% 확대해 30억 원을 판매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개인 10%, 법인 3% 할인혜택을 진행한다.

또 각종 할인행사·이벤트와 함께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실시하고, 로컬푸드 직매장 할인행사(10~20%), 우체국 쇼핑몰 프로모션 등을 진행해 지역 우수상품 판매를 촉진한다는 전략이다.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나눔 대책으로 설 명절을 맞아 도·시군 공무원 및 유관기관 등 전 공공부분이 관내 사회복지시설과 소외된 이웃을 위문·방문해 나눔 문화를 확산시키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기초생활수급자와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새터민, 다문화 가정 등 2,505세대에 생계비 2억7,200만 원을 지원하고, 사회복지시설 303개소에 대해 차례상차리기 비용 등 6,000만 원 상당의 생필품을 지원한다.

서민 생활의 안정적 관리 대책으로 설 명절 물가 안정을 위해 28개 명절 성수품에 대해 지속적인 가격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물가 동향을 집중 관리에 나선다.

특히 명절 수요가 많은 농축수산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사과·배등 과실·채소류를 평시대비 130% 수준으로 공급하고, 도축장 운영시간 연장 등 축산물 공급 확대로 명절 성수품 수급불안에 적극 대처한다는 전략이다.

그 외 소상공인·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위해 200억 원의 자금을 지원해 자금난을 완화시키고, 체불임금 해소를 위해 합동 지도반을 편성·운영한다. 

설 명절 특별 교통안전대책으로 임시버스를 상시 대기하고, 철도 운행을 12회 증회한다. 또 도로보수와 안전시설 정비 등 지방도·시군도 6,923km에 대해 도로 정비 및 보수를 추진하고, 터미널 등 불법 주정차 구역과 상습정체구간 33개소를 중점 관리해 편안하고 원활한 소통을 유도한다.

비상진료 및 보건·위생·환경 대책으로 연휴기간 중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응급의료기관 21개소를 지정해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구축한다.

일평균 당직병원 244개소, 당직약국 180개소를 운영해 도민 불편을 최소화시킬 예정이다. 아울러 감염병 발병 및 집단환자 발생 상황을 관리하고, 축사 등 감염병 취약지역 1만,636개소에 대해 방역소독을 실시한다는 복안이다.  

도 관계자는 “종합대책뿐 아니라 의료·교통·복지 등 분야별로 도·시군·유관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해 도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면서 “도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