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폐쇄에 선거감시까지.....전공노와 자치단체는 긴장상태
사무실 폐쇄에 선거감시까지.....전공노와 자치단체는 긴장상태
  • 한훈
  • 승인 2015.10.07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등 일부 자치단체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하 전공노)과의 미묘한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도와 해당 시군이 전공노 사무실 폐쇄와 함께 오는 14~15일 예정된 전공노 위원장 선거까지 감시(근무시간 내)해야 할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7일 전북도와 시군에 따르면 앞서 공공기관 내 위치한 전공노 사무실을 폐쇄하고, 그 결과를 이날(8일)까지 통보하라는 공문이 내려왔다고 밝혔다. 

현재 전공노에는 전주와 남원, 장수, 부안, 순창 등 5개 시군의 2,900여명의 공무원이 가입된 상태다. 도는 이중 전주와 남원, 순창 등 3개 시군의 전공노사무실을 폐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공무원 휴게실 등 명분을 내놓고 있지만, 사실상 전공노 사무실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는 의견이다. 도는 이날까지 자진폐쇄를 유도하고, 이를 수용하지 않으면 해당 시군을 통해 행정대집행 등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전공노 측은 사무실폐쇄를 노조탄압으로 규정하고, 강경대응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이날 전공노 중앙본부에서는 민주노총과 연대를 구축해 대응할 것이라 밝혔다. 이는 지역에서도 예외일 수 없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도와 시군은 전공노 위원장 선거까지 감시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현재 전공노 위장은 공석으로 오는 14~15일 위원장 선거가 예정돼 있다.

그러나 도와 해당 시군은 근무시간 내 위원장 투표를 위해 근무지를 이탈하는 공무원이 없도록 감시해야 할 상황에 몰렸다.

이날 중앙정부로부터 이 같은 내용과 취지가 담긴 공문서가 내려오면서다. 이에 도는 해당 시군에 이 같은 의견을 전달하고, 공공기관 내 투표함 설치 및 업무시간 내 투표행위 등을 막겠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중앙정부의 입장이 강경한 만큼 이를 준수할 수밖에 없다”면서 “우리도 입장이 난처하지만 이를 수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공노 한 관계자는 사견임을 전제로 “점심시간과 조기출근 등을 이용해 해당투표 절차를 진행 할 예정이었다”면서 “주민센터 직원 등의 불편함을 뒤로하고, 투표소 설치 등을 막을 것은 너무 지나친 처사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 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