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문제 대승적 접근을
전주완주 통합문제 대승적 접근을
  • 임종근
  • 승인 2007.12.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 칼럼

사회부장 = 임 종 근

전주 완주 통합문제 대승적 접근을

지난 11일 전주시의회 조지훈 의원은 시정 질문을 통해 전주․완주 공동발전 전략과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구체적인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한 바 있다.

전주가 광역수준의 발전과 경제성장을 이룩하기에는 지역여건 상 장애물이 하나 둘이 아닌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이다. 인구는 5년째 정체현상을 보이고 시민들의 소득수준도 전국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조 의원은 전주시의 성장 동력으로 전주와 완주군이 ‘공동발전전략 수립’이 전제되어야 하며, ‘지방자치단체조합’을 결성 적극적인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좋은 예로 이리시와 익산군, 군산과 옥구군의 예를 보듯 대승적인 접근이 필요한 것이다. 자료에 의하면 전주시와 완주군이 통합하면 1,027,32k㎡로 서울시의 1.5배가 넘으며, 산업별 분포도 역시 다양하게 퍼져있어 도시발전에 최상의 조건인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발전가능성이 있는 전주와 완주군은 무엇하고 있는가. 지금까지 몇 차례를 제외하면 상호발전계획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논의한 번 한 적이 없다면 시민들은 믿을 수 있을까. 서로의 오기와 독선만이 대립각을 세워 눈도 마주치질 않는 게 현실이다.

조그마한 땅에서 기득권이 무엇인가. 쥐꼬리만은 기득권을 움켜쥐려고 50년을 내다보지 못하는 행태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기득권자들만이 잘 먹고 잘사는 것이라면 지금이라도 머리 깎고 반성해야 할 것이다.

전주시의 역발상적인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무조건적인 통합이 아니라 완주군민을 위한 최대한의 배래가 있어야 한다.  현재는 대중교통, 통신 등은 통합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비해 정치적 행정적인 큰 바위가 전북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다.

군에서 시로 편입되었을 때의 지방세 및 각종 부과금 상승문제, 농어촌 특별보조금 연장 등 다양한 각도에서 인센티브가 제공될 때  일말의 씨앗이 싹틀 것이다.

때마침 전남지역의 통합이 지역 간의 벽을 허물고, 목포․무안․신안․강진․장흥 등의 통합과 담양․장성군이 광주광역시로 편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와 관련 통합 찬성입장이 대세를 이루면서 전주와 완주를 바라보는 우리는 부러울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