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경강
만경강
  • 전주일보
  • 승인 2020.10.1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탁류 흐른다고 길손이여 웃지마오
똥물을 먹어 보지 않고서 어찌
인생을 말하려 하오

어둠 속에 부서지는
갈잎들의 노래
들어 보지 않은 사람들은

저 세상에 가면
이 세상에서 잘 살다 왔다고 큰소리 치지 마오

 

/ 만경강萬頃江 : 전북 완주군에서 발원하여 서해로 흘러드는 강

만경강은 호남평야 중앙부를 질러가는 강으로 길이는 81.75㎞이다. 완주군 동상면 사봉리 남서쪽 계곡에서 발원하여 전주시·익산시를 지나 김제 진봉면과 군산 회현면 사이에서 서해로 흘러든다.

상류에 동상저수지와 대아저수지가 있다. 화평천·소양천·전주천·탑천 등 곳곳에 지류가 있다. 이중 전주천과 합류하여 서쪽으로 흐르는 하천을 만경강이라고 한다.

넓은 들 가운데로 흐른다는 뜻이 담긴 만경강은 이 강 하류지역에 만경현萬頃縣이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만경강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은 만경 철교다. 지금은 통행이 금지되어 있지만 일제가 만경평야의 농산물 반출을 위하여 1912년 이리∼전주 간 경편철도를 개통하면서 목교로 만들었다.

그 후 호남지방의 농산물 반출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1928년에 철교로 준공되는 등 일제강점기 당시 호남평야 쌀 수탈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철교다. 철교 교량상부 구조와 교각 및 교대는 일반적인 교량 형식이지만 건립 당시만 해도 한강 철도 다음으로 긴 교량이었다.

옆에 위치한 '비비정飛飛亭'은 1573년(선조 6)에 무인 최영길이 건립했다. 한동안 철거되었다가 1752년(영조 28)에 관찰사 서명구가 중건했다. 세월이 흐르는 동안 정자가 없어졌다가 1998년에 복원되었다. 비비정은 만경강변 언덕에 자리 잡고 있어서 여전히 전망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