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엽 "전북특별자치도, 권리 되찾은 것"
임정엽 "전북특별자치도, 권리 되찾은 것"
  • 고병권
  • 승인 2023.01.1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특별자치도는 MB정권 농간 15년 만에 권리 되찾은 것”
- 임정엽 예비후보, 내년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에 대해 논평
임정엽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 예비후보
임정엽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 예비후보

"전북특별자치도는 MB정권 농간 15년 만에 권리를 되찾은 것이다."

임정엽 전주시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19일 성명을 내고 전북특별자치도 전환은 과거 이명박 정권의 국토종합계획 수립의 농간으로부터 전북 몫을 되찾은 것이라며 당초 국토계획을 비튼 세력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했다.

임 예비후보는 행정구역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우리나라 국토종합계획과 관련해 노무현 대통령 재임 당시 수도권, 강원권, 충청권, 전북권, 광주권, 대구권, 부산권과 제주를 포함해 7+1 광역경제권이었던 것이 이명박 정권 들어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대경권, 동남권 등 5대 광역경제권과 제주와 강원도 특별광역권을 포함하는 이른바 5+2 광역경제권으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독립된 광역경제권이었던 전북권이 호남권에 흡수 통합돼 전북 몫이 실종되고 영남권은 대구·경북의 대경권과 부산·경남의 동남권으로 확장되면서 영남권 쏠림이 가속화되는 악순환의 고리가 형성되는 계기가 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영남에 대경권과 동남권의 두 개 광역경제권이 배정되면서 영남에 정당한 모양새로 국가예산의 차별 지원이 영구적으로 이뤄지게 됐고, 호남권은 적게 배정된 예산을 놓고 전북과 광주·전남 간 반목만 일어나게 됐다고 말했다.

임 예비후보는 7+1 경제권이 5+2 경제권으로 변형된 것은 행정구역을 초월한 광역적 접근이라는 미명 아래 벌어진 MB정권의 농간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고 전북특별자치도 내년 출범은 전북정치권의 지속적인 전북 몫 찾기 노력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당시 전북권의 호남권 병합과 영남권 확장에 앞장섰던 MB 정권의 국무위원들은 전북도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정엽 예비후보는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은 우리나라 국토종합계획의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는 계기”라고 강조하고 “특별자치도 출범을 겨냥해 새만금 해양레저와 농생명산업 등 미래 전북의 밑그림인 콘텐츠를 주도적으로 그려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