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된 새정치···또 일당독주 폐해
실종된 새정치···또 일당독주 폐해
  • 김주형
  • 승인 2014.05.07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첨예한 계파 갈등에 공천심사 파행

지방선거 공천을 두고 새정치민주연합의 내홍이 깊어지면서 새정치가 실종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정책과 공약을 통한 선거전은 커녕 경선 룰에 대한 잡음과 갈등이 이어지면서 일당독주로 인한 폐해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는 비난이다.

▲안철수 성향 예비후보들, 차라리 무공천 주장
안철수 성향 기초단체장 예비후보와 도의원 예비후보, 지지자 100여명은 7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정치연합 전북도당은 후보자 경선과정에서 당 강령과 합당시 약속을 확실하게 실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전북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의 후보자 선출 과정이 구태정치로 흐르고 불법을 방관하고 있다"며 "일반전화착신을 원천배제하고 합당시 약속했던 신인들에 대한 배려를 제대로 이행하라"고 주장했다.

또한 "공관위가 이러한 사항을 제대로 지킬 수 없다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당내 후보추천과정이 불법·불합리하게 돼 추천을 하지 않는 것보다 못한 결과가 된다"며 "후보선출과정을 중단하고 유권자들에게 바로 선택권을 맡겨야 한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불법 후보자를 선출한 바에야 차라리 무공천을 통해 유권자가 직접 선택케 함으로써 민주주의를 지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안철수 성향 공심위원, 활동중단 선언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전북도당 안철수 성향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위원들도 민주당계 공관위원들과 입장차이가 심해 더 이상 활동이 의미가 없다며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이들은 이날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정치를 열망하는 도민들의 열망에 부응하지 못하고 파행에 이르게 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더 이상 공관위 활동을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 활동 중단을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밀심사 대상자와 3선 이상 출마자에 대해 엄격한 업무평가를 공천심사에 반영하라는 중앙당 최고위원회의 권고에 이한수 익산시장 예비후보와 문동신 군산시장 예비후보를 부정적인 견해를 단서로 의결해 최고위에 올리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민주계 성향 공관위원들은 수용할 수 없다며 단독으로 10차 공관위 회의를 거쳐 정밀심사 대상자 모두를 심시대상에 포함됐다고 의결했다"고 피력했다.
또한 "광역·기초의원 경선자 중 범죄사실로 원천 배제돼야 할 후보가 포함됐고 광역의원 20%, 기초의원 10% 교체 약속이 미흡해 재논의 하자고 제안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안철수 성향 공관위원들은 또 "기초단체장 경선 100% 여론조사 중 착신배제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며 면접을 거부했으나 민주계 공관위원들이 후보면접을 강행처리 하는 등 파행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공천과정 무엇이 문제인가?
민주계와 안철수계의 계파싸움은 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전관리위원회의 파행적인 운영에서 비롯되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지적이다. 
공관위는 후보자격 심사 과정에서 중앙당이 결정했던 개혁공천안 가운데 후보자는 물론 후보자의 배우자, 직계존비속, 형제자매의 범죄사실까지 확인하겠다는 중앙당의 방침을 위원들의 합의를 통해 적용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일부 문제가 있는 도의원 후보들이 경선에 참여한다.
또 기초단체장 경선 룰을 100%공론조사 방식으로 확정했다가 중앙당의 거부로 100% 여론조사로 변경했고 기초의원 경선도 과다한 비용과 참여율 저조를 이유로 국민선거인단을 없애고 여론조사 100%로 변경하는 등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로 인해 일부 후보들이 경선불참을 선언하고 무소속 출마를 검토하는 빌미를 제공했다.

여기에 섣부른 전략공천도 논란이 되고 있다.
전북도당은 최근 전현직 시도의원 4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출마를 준비 중인 전북도의원 전주시제5선거구를 후보 압축을 위한 면접과 여론조사를 마쳤음에도 뚜렷한 이유없이 여성의무공천지역으로 지정하고 후보선정을 보류하면서 지지자들이 도당에서 시위를 벌이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또 전주시의원 선거구 3곳에서 여성의무공천을 실시했지만 당과 지역에 대한 기여도 보다는 지역위원장과 친소관계에 따라 선정된 것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안철수계에 대한 배려는 전혀 없었다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전북도당의 공천후보 심사는 중앙당이 천명한 개혁방침 보다 상당히 축소됨은 물론 스스로 정한 원칙을 스스로 폐기했다는 이율배반적 태도로 인해 새정치가 실종됐다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고 일부 지역위원장의 지나친 공천 개입으로 인해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현재 도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 같은 갈등은 사실 일당독주가 고착화되면서 나타난 폐해가 아니겠냐"면서 "새정연의 공천권이 곧 당선이라는 인식이 많은 만큼 무공천 취지에 버금가는 개혁공천을 통해 새정치를 살리는 노력이 절실하며 이를 개선하지 않고 현재처럼 일방적인 결정이 이어질 경우, 새정치 실종에 대한 실망감과 일당독주에 대한 피로감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