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연, 단체장 경선룰 '논란'
새정연, 단체장 경선룰 '논란'
  • 김주형
  • 승인 2014.05.01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론조사 100%로 결정···조직 · 동원선거등 후유증 예고

새정치민주연합 전북도당이 6·4지방선거 기초단체장 선출을 위한 경선방식을 공론조사 방식으로 결정, 상당한 후유증이 예고된다.

특히 도당의 이번 경선방식이 지나치게 비용이 많이 들고 선거인단 모집과정에서도 금권 및 동원선거 시비가 불거질 가능성이 높아, 경선불복 등 갈등도 우려된다.  

새정연 전북도당은 1일  6·4지방선거에서 전북지역 시장 군수후보로 출마할 단체장 후보선정을 위한 경선방식을  '공론조사 100%'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도당 선관위는 공관위의 이같은 경선방식 결정에 따라 기초단체장 선출을 위한 공론조사선거인단 수를 전주시는 1,600명, 군산시와 익산시는 1,000명, 정읍시 남원시 김제시 완주군은 800명,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순창군은 400명, 고창군과 부안군은 600명으로 확정했다.
후보자 추천 선거인단은 공론조사선거인단과 동수로 구성키로 했다.

이들은 또한, 제1차 회의에서 결정한 광역의원 후보 선출을 위한 선거인단 수가 과다하게 산정돼 후보자 경선비용 부담이 가중된다는 지적에 따라 선거인단 수를 하향 조정했다.
조정된 안에 따르면 당초 시 지역 700명, 군 지역 600명 이었던것을 전주 군산 익산지역은 400명, 기타 지역은 300명 규모로 변경했다. 

이밖에 도당 비례대표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위원장 조배숙)는 제1차 회의를 개최해 오는 7일 저녁6시까지 비례대표지방의회의원선거 후보자 신청 공모를 내고 온라인 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하지만 정가관계자들은 이번 방식이 착신전환으로 인한 갈등으로 인해 여론조사 방식을 택할 수 없어, 선택된 고육지책으로 분석하며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처럼 흔히 나가수식 경선방식으로 불리는 공론조사는 모집된 선거인단이 체육관 등에 모여 후보자 토론을 청취한 후 현장에서 지지후보에 투표하는 방식이다.
공론조사를 위한 선거인단 모집은 경선을 치를 후보자가 선거인단을 추천하는 후보자 추천 선거인단 50%와 여론조사 기관에서 선거인단을 공모하는 '아웃바운드 50%'를 합한 방식으로 추진된다.
지역정가는 이 같은 방식이 결국 후보자의 과다한 비용부담과 함께 조직·동원 선거로 변질될 개연성이 높아, 일부 후보들의 경선불복 등 갈등도 심화될 수 있다고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지역정가 관계자 A씨는 "공론조사 방식은 모아진 선거인단이 특정 장소에 모여 투표를 한다고 해서 이른바 '체육관선거'로 불린다"면서 "인구가 적은 일부 군 지역의 경우 선거인단을 모으기가 쉽지 않은 데다 세월호 참사로 인해 좋지 않은 모습으로 비쳐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