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향토농산물 활용한 새로운 기능성 장류개발 활짝
[순창]향토농산물 활용한 새로운 기능성 장류개발 활짝
  • 최광일
  • 승인 2013.12.24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 농림축산식품부 농림기술개발 선정, 13억8000만원 투입 장류개발 연구
순창군의 ‘향토농산물을 활용한 새로운 기능성 장류개발’ 연구과제가 2013년 하반기 농림축산식품부 농림기술개발에 선정되어 순창군이 장류 융합기술시대를 활짝 열게 됐다.
군에 따르면 꾸지뽕, 블루베리, 삼채, 천년초 등 순창의 향토자원과 기능성 발효미생물을 활용한 기능성 장류를 개발할 이번 연구는 앞으로 3년간 국비 9억 등 총 13억8000만원이 투입된다.
이번 연구는 지역농식품선도클러스터 선행연구과제 성과를 활용하여 기획되었으며, 순창군 발효미생물관리센터, 전북대학교 RRC(지역혁신센터), 원광대학교 대사성질환연구소, 순창문옥례식품이 참여한다.
군 관계자는 “‘순창을 대표하는 향토자원의 재배면적이 농가소득과 연계되어 매년 증가추세에 있다”면서 “이러한 기능성 향토자원과 순창토착 기능성 미생물이 융합되면 다양한 기능성 식품소재를 만들 수 있으며 과다 생산되는 향토자원을 장류에 접목하여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순창군은 향후 기능성 식품소재를 장류에 적용함으로써 장수고장 순창군의 위상에 맞는 항산화, 항노화 관련 기능성 장류제품 생산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군은 이번 연구를 통해 단순한 가공형태에서 기술혁신형 기능성 장류로 진화할 수 있는 핵심동력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향후 정체되어 있는 순창장류시장이 2015년에는 5,000억 시장을 달성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순창=최광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