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덕의원, 지역현안 해결 주력
김윤덕의원, 지역현안 해결 주력
  • 김주형
  • 승인 2013.10.28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김윤덕 의원(민주당, 전주 완산갑)은 지난 25일 전라북도교육청과 전북대학교 국정감사에서 ‘지역대학 활성화’와 ‘인수공통전염병 연구소 국비지원’ 등 지역현안 해결에 주력했다.

김 의원은 이 날 오전 전라북도교육청에서 진행된 전북·광주·전남·제주 교육청 대상 국정감사에서 "전북을 비롯한 수도권 외 지역의 교육환경 경쟁력 강화는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해결해야할 국가적 과제이다"면서 "도내 초중고 일선 학교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전북도교육청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정부정책과 달리 하는 부분도 적지않아 선의를 피해를 보는 현실은 참으로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근 사회적 이슈로 부각한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와 관련해, 전북지역 고교 교장단 132명 전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하며 ‘역사왜곡 교과서’에 대한 김승환 교육감의 의견을 경청했다. 일선학교 비정규직에 대한 현실을 강조하며, 영양사들에 대한 처우개선과 보수체계,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 날 오후에 전북대에서 마련된 전북대·전남대·제주대 국정감사에서는 "대학입학 자원이 급감하는 추세 속에서 대학정원 감축은 불가피한 선택이지만, 향후 구조조정이 지방대에만 불리하게 적용되는 악습이 반복되어서는 안된다"며 "전체 대학을 대상으로 한 구조개혁이 제대로 이뤄지려면, 대학평가기구의 독립과 합리적인 평가시스템 마련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국내 최초·아시아 최대 규모의 생물안전차폐시설'을 보유한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420억원의 공사비를 들여 올 연말 완공예정인데, 전문연구장비와 시설 예산부족으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지역여론을 전달하며 대책마련을 요청하기도 했다.

그는 "인수공통전염병과 국가재난질병에 대한 제어·관리를 위해, 핵심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고급연구인력을 양성하려고 국가 차원에서 만든 연구소가 출발 첫 해부터 예산부족을 호소하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다"며 "국가정책사업으로 추진되었고 향후 교육부와 대학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만큼, 필요한 국가예산 확보 등 실질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