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버스특위 구성 후폭풍
전북도의회 버스특위 구성 후폭풍
  • 김주형
  • 승인 2011.07.20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은미·이현주 의원 "의장이 의도적으로 민노참여배제" 반발

전북도의회 버스 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둘러싼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이번 버스특위에서 배제된 민주노동당 오은미 도의원과 이현주 도의원이 민주당과 김호서 도의장이 의도적으로 자신들의 특위참여를 막았다고 주장하고 나서 파문이 일고 있다.

오은미·이현주 도의원은 19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노총 출신인 김호서 도의장이 자신의 정치적인 입장때문에 특위에 민노당 의원들의 참여를 막는 등 도의회를 독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김호서 도의장의 이같은 소수정당을 배려하지 않는 의회운영으로 특위는 결국 반쪽으로 전락했으며 독선을 일삼는 김 의장은 최근 받은 '대한민국 의정상'을 자진 반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들 의원은 이같은 파행적인 의회 운영을 손학규 민주당 대표와 김춘진 도당위원장 등에 사과를 요구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호서 도의장은 "민노당 출신 의원들의 주장처럼 이들을 배제할 이유가 없으며 이번 특위는 정당한 절차에 따라 위원이 선임된 것으로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같은 상황에 대해 전북도의회 안팎에서는 지난 해 말부터 전주시내버스 등 파업이 발생했을 당시부터 민노당 의원들이 줄기차게 특위구성을 요구한 점에 비춰볼때 민주당 소속 의원들만으로 특위를 구성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익명을 요구한 전북정치권 관계자는 "전북도의회의 이번 버스 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는 전북도와 전주시 등 행정기관이 버스업체에 지급한 보조금에 대한 적정성 확인은 물론 버스의 운영 체계개선을 위해 실시된 것으로 특히 버스파업 사태의 재발방지 등을 목적으로 구성된 것으로 버스파업 사태의 중심에서 활동했던 민주노동당의 의원들을 특위에서 배제하고 민주당 의원들로만 구성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버스특위의 경우, 전북도 등 행정기관은 물론 노사양측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운영체계 개선 등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노측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민주노동당 의원들을 다수정당이라는 힘의 논리로 배제한 것은 의회운영에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오은미 도이원은 "의장단이 지난 3월 제안한 버스특위 구성을 차일피일 미루다, 여론에 밀려 뒤늦게 구성하면서 또 다시 민노당 출신 의원을 배제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며 "의장단이 버스특위에 대한 진정성이 있다면 독단적인 의회운영을 즉시 중단하고 반쪽 특위라는 비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북도의회는 지난 18일 오후 제282회 전북도의회 정례회 제2차 본의회를 통해 '버스 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해 찬반 투표와 함께 위원 구성안을 처리했으며 위원은 두곳의 교섭단체 중 민주당 8명, 희망전북 1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됐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