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축용 임대주택사업'난항
'비축용 임대주택사업'난항
  • 승인 2007.04.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2017년까지 민간펀드를 끌어들여 50만가구를 지을 계획이던 '비축용 임대주택사업'이 국회 입법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산층용 임대를 위한 예산 투입 적정성과 토지공사와 주택공사의 업무 영역 중복을 놓고 국회 건교위 소속 위원들이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국회와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건설교통위원회 법안심사소위는 전날 회의를 갖고 임대주택법 개정안을 심의했으나 논란끝에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23일 재논의하기로 했다.
임대주택법 개정안의 핵심은 펀드를 조성해 연간 5만가구의 중산층용 비축용 임대주택을 공급한다는 것으로 2월 임시국회 직전에 국회에 제출됐으나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음 상정됐다.
개정안은 23일 오전 법안심사소위, 이어 오후에 열리는 건교위 전체회의를 통과하면 이번 국회에서 본회의까지 통과, 입법 절차가 매듭지어질 수도 있지만 낙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법안심사소위에서는 우선 중산층을 위해 예산을 투입하면서까지 임대주택을 짓는 게 타당하냐를 놓고 격론을 벌였다. 한나라당과 민주노동당 소속 위원들은 국가가 재정을 투입할 때는 저소득층에 집중하는 게 맞다는 논리를 펴며 중산층용 임대주택 건설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비축용 임대주택을 지을 경우 토지공사와 주택공사의 업무 중복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도 지적됐다. 정부는 토지공사의 직접 시행을 배제하고 SPC를 만들어 간접 시행에 한정시키겠다고 주장했지만 한나라당 소속 위원들은 토공의 출자로 SPC가 만들어지면 사실상 토공에게 시행권을 주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논리를 펴며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