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론결정 없을시 개헌안 발의'
'당론결정 없을시 개헌안 발의'
  • 승인 2007.04.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는 '정치권이 개헌 당론을 결정하지 않을 시 예정대로 발의할 것'이라는 언급에 덧붙여 "대통령은 국회 연설을 할 방침이며, (국회 부결시 정치적 부담)그것은 다음 문제"라고 의지를 재확인했다.
윤승용 청와대 홍보수석 겸 대변인은 12일 정례브리핑에서 "(언론과 국민들이)'청와대가 개헌안 발의에 확고한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고 받아들일 것이라고는 예상치 못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윤 수석은 전일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장의 설명을 상기하고 "(조건부 수용)전제조건을 달았다"며 "그런데 개헌 발의를 사실상 포기한 것처럼 곡해된 점에 있어서는 '이건 아니다'싶어 다시 확인한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특히 "개헌 의지를 정치권에 상기시킬 필요가 있다"면서 "사실상 개헌을 포기하는 것 아니냐는 식으로 보이는 부분은 저희 입장과 달라 그 부분이 안타깝다"고 재차 강조했다.
윤 수석은 '개헌 시안이 결정됐는가'란 물음에 "내부적으로 대통령의 손에 들어가 있다"고 답하고 "(예정대로라면)17일 의결 후 18일 관보 게재를 통해 발의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 수석은 노 대통령의 국회 연설과 관련해 "이는 대통령의 헌법상 권리"라면서 "어떤 식으로든지 할 것이며 대통령도 할 의지를 갖고 있다"고 확인했다.
발의 과정의 경우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관보를 다음 날 즉시 발행할려면 (개헌안이 들어갈)자리를 잡아야 한다. 현재 그 작업도 병행해 이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윤 수석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16일(월)까지 정치권이 개헌추진을 당론으로 채택하지 않을 시 예정대로 17일(화)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개헌을 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