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 찬반 확산
전주-완주 통합 찬반 확산
  • 김주형
  • 승인 2009.09.1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 사회단체 등 통합추진협, 양 단체장에 진정성 갖어라 촉구

전주-완주 통합과 관련 찬반양론이 확산되면서 지역간 갈등은 물론 지역내 갈등마저 우려되고 있다.

완주군내 4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완주사랑 지킴이 운동본부' 회원 10여명은 10일 전북도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완주군의 전주시 흡수 통합에 반대하며 자주권을 끝까지 지키겠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최근 전주-완주 통합논의는 완주군민의 의사가 무시된채 전주시에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일부 인사들이 이에 동조해 마치 군민이 통합을 원하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그동안 전주시로 편입된 완주군 대부분의 지역이 관심과 투자의 불균형으로 낙후지역으로 전락하고 있으며 일부지역에는 혐오시설이 위치해 전주시의 변방으로 쇠락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본부측은 "전주시가 진정으로 완주군민을 위해 통합을 추진한다면 완주군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명확히 제시해야 하며 군민의 소득과 편익은 어느 정도까지 높아질 수 있는지를 명확히 제시해야 하며 완주-전주보다 앞서 통합된 지역을 함께 견학해 보고 통합 여부를 결정지을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반면 완주-전주민간추진협의회도 이날 임정엽 완주군수와 송하진 전주시장에 보내는 '우리의 결의'라는 성명서를 통해 시군통합에 대한 주민들의 활발한 토론과 지역발전을 위해 다각적인 의견수렴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임정엽 완주군수가 통합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는 입장을 피력하고도 행정조직과 관변조직을 이용, 반대여론을 확산시키고 있다고 비난한 후 주민들의 자율적인 통합논의를 장려하고 통합을 위한 실무협상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추진협은 이어 송하진 시장에게 양 지역의 통합은 완주군 중심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통합시 청사의 완주군지역 유치, 신규 국책사업 추진과 기업유치의 우선권 보장, 상관저수지 등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등을 먼저 약속하라고 주장했다.

이같은 찬반양론의 확산에 대해 양지역의 통합논의가 자칫 지역간 갈등과 지역내 갈등만을 확산하고 무산될 경우 발생하는 상처가 너무 큰 만큼 양지역 단체장을 포함한 정치인, 사회지도층 등이 사심을 버리고 주민을 위해 논의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완주=김귀만 기자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