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보건소, 우리고장 건강지킴이 역할 '톡톡'
정읍시 보건소, 우리고장 건강지킴이 역할 '톡톡'
  • 김대환
  • 승인 2007.03.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보건소에서는 농촌지역의 노후되고 협소한 보건지(진료)소를 현대식으로 신축하여 진료환경을 개선하고 장비기능 보강으로 지역주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 시민건강을 유지 향상시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도시 환경을 만들기 위해
   2006년 12월말 현재까지 95억여원의 농어촌의료서비스개선사업 자금(국비)등을 확보하여
   보건소, 산외, 이평, 북면, 옹동, 정우, 덕천지소 등 노후 보건소 및 보건지소 6개소를 현대화된 보건기관으로 시설개선를 완료하였고
  산간 오지의 노후 보건진료소 7개소 신태인화호,영원풍월,감곡유정,칠보백암,입암천원, 이평두전, 고부백운보건진료소를 12억여원을 들여 신축하여 오지농촌주민들의 건강지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영우, 태인, 신태인보건지소는 21억여원의 농특자금으로 올해 준공을 목표로 신축 중에 있다
  현재 신축되는 보건지소는 복지회관과 같이 종합행정타운 식으로 면사무소를 중심으로 같은장소 신축되고있어 면민의 건강,복지,행정민원등을 동시에 해결할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낙후된 의료장비 보강을 위해 2억1천만원의 농특 국비를 들여 신축 완료된 보건지소 에 내과,치과,한방등 최신의 보건의료장비를 보강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보건의료전산화 사업으로 2억원의 농특국비 및 시비를 들여 보건소  및 15개보건지소 원거리통신망을 구축 보건정보시스템 운영으로 전 진료 업무의 전산화 및 보건의료분야 테이터베이스(D/B)화로 신속?정확한 행정업무수행과 대민 보건의료정보 제공으로 주민의 보건의료서비스 질이 더욱 향상 되었다
 연차적으로 농특자금등 예산확보에 노력하여 낙후된 미 시설개선 보건기관 21개소를 현대적인 시설 및 보건의료장비 보강으로 관내 주민 의료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 한다는 계획이다.
정읍시 보건소

#농번기철 보건기관 조기진료
  바쁜 농번기철을 맞아 농촌 지역의 주민들이 보건기관(보건지소, 보건진료소)을 이용하기 편리한 시간대에 이용할 수 있도록 2005년도부터 농번기철에 근무시간(08:00~17:00)을 1시간 앞당겨 조기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2006년도 조기진료 실적을 보면 15,731명으로 총 진료인원 87,111명의 18%에 해당되어 주민들로부터 호응이 좋은 걸로 판단되어, 금년도에도 농번기철인 4월 1일부터 10월31일까지 조기진료를 실시할 계획이다.

#건강생활실천사업 (금연,운동,영양,절주)

 정읍지역 시민 건강에 유익한 정보제공 및 예방서비스개선을 통하여 건강생활실천분위기를 조성하고자 금연사업은 초.중고등학교 및 주민 금연교육을 4,933명, 성인금연교실운영 4회 270명,금연사업홍보등을 실시하였고, 주민들의 운동으로 건강생활을 실천하기위해 건강체조도우미교육을 233명, 시민건강체조교실운영 27,682명, 농한기경로당 현미덤벨건강체조교실 운영을 42,548명, 기타경로당순회 주민건강체조지도등을 실시하고 평소 생활에서 실천하여온 건강체조를 노인체조경연대회를 통해 발표하여 노인들의 건강문화를 조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으며 영양사업으로 아침결식예방을 위한 보육시설 순회영양교육, 노인영양교육, 비만예방을 위한 성인비만교육 등을 적극 실시하였다
 2007년도에는 구체적으로 첫째, 생애주기별 효과적인 교육 및 캠페인 등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주민 건강의식을 고취시키고 둘째, 건강위험을 가진 주민들에게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금연, 절주, 운동, 영양 비만등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서 자신의 건강생활실천 의지와 능력을 배양토록 하고 셋째, 민?관?학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사업평가, 환류를 통해 효율적인 사업을 추진한다.
성인 비만교실 (외국의 비만사업 청취)

# 은초록 노인건강교실
  정읍시 보건소가 운영하고 있는 은초록 노인건강교실이 읍면지역 노인들의 건강문화를 누리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매월 첫째주 금요일 노인들을 대상으로 건강강좌, 노인건강체조,노래교실, 보건교육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의 은초록 노인건강교실을 운영한다.
 정읍시 관내 65세이상 노인은 시 전체 인구의 14%로 전국 평균 7%의 2배에 달하는 것으로 고령화 시대의 도래로 인한 치매, 뇌졸중, 만성퇴행성질환등 노인건강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며 이같은 사회적 추세에 따라 2007년도에도 더욱 알차고 다양한 건강증진프로그램으로 은초록 노인건강교실을 운영할 방침이다.
은초록 노인건강교실(건강교육)

#금연 클리닉실 운영
 최근 흡연의 위해성에도 불구하고 지역주민의 성인흡연율과 여성의 흡연율이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 흡연자들은 의사나 약물의 도움없이 자신의 의지만으로 금연을 시도하나 그 성공률은 매우 낮다.
 이에 정읍시보건소에서는 지역주민의 금연율을 높여 시민의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주민 금연교육, 청소년 금연캠프, 초ㆍ중ㆍ고등학교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동영상 및 인쇄매체등을 통한 적극적 홍보로 연중 운영할 계획이다.
 금연클리닉 내소자에게는
 *개인별 흡연율 기초조사(체중, 복부둘레, 혈압측정) 실시
 *정기적 CO(폐포내 일산화탄소) 측정 및 기록관리
 *금연약물 처방(부프로피온 제제) 및 금연 보조제 지급
 * 금연침 시술, 금연상담 및 금연방법 들을 안내하고 있다.

#구강보건사업

 구강병을 예방하고 구강의료이용의 불평등을 해소하여 국민 구강건강 향상을 도모하고자 구강질환인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을 예방하여 구강건강수준과 구강건강관련 삶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주민을 대상으로 치아홈메우기, 충치예방을 위한 불소도포,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며 사회복지시설 구강관리와 기초생활보장수급노인에게 무료노인의치보철사업을 실시하여 구강기능 회복에 기여하고 건강생활을 영위토록 보건소내 구강보건실을 운영하고 있다.

#맟춤형 방문건강관리 사업안내
 방문보건팀은 고령사회의 도래 및 만성질환자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으로 맞춤형건강관리전문인력(44명)이 4월부터 가정 또는 시설에 방문실시 하기로 하였다.
 사업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 65세이상 노인 및 노부부세대, 기타 관리가 필요한 고혈압, 당뇨환자, 만성질환자등이다.
 사업수행은 가족 및 가구원에게 기초조사를 실시하여 개개인의 건강문제를 발견하고 건강증진, 질병예방 및 관리, 만성질환자관리를 위하여 적합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부서에 의뢰, 연계함으로써 가족과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스스로 자가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관절염 자조교실 및 수중운동교실 운영       
 관절염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관절염 이론 및 관절에 좋은 운동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여 환자 스스로가 질병을 관리 할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환자를 대상으로 관절염  자조교실 및 수중운동 교실을 연2회 실시 운영할 계획이다.
관절염환자 수중운동교실 운영

#만성질환예방 교실 운영
 만성질환 환자들에게 자기스스로 질병을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합병증 감소 및 삶의질을 높이기 위해 만성질환예방 교실 운영에 나섰다.
 교실운영에는 전문강사(내과전문의,교수)를 초빙하여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환자에 대한 올바른 생활습관 및 질병관리에 관한 내용등이다.
 만성질환 예방교실은 년중 8회 운영실시할 계획이며, 고혈압 당뇨에 대한 강의와 질병에 따른 식이요법,운동요법을 실습병행하여 실시 할 계획이다.

#재가 암환자 통증관리
 정읍시 보건소에서는 재가 암환자들에게 통증완화를 위해 마약성 진통제를 투약하고 있다.
 매년 증가하고 있는 암환자들 중에 저소득층 암환자의 경우 경제적 어려움이 있어 제대로 치료 받지 못하고 가정에서 암으로 인한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따라 보건소에서는 의사 1명과 간호사 1명으로 재가 암환자 관리팀을 구성하여 암환자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마약투약,간호용품 무료제공등 대상자들이 고통에서 조금이나마 벗어 날 수 있도록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한방 건강증진HUB보건사업 시행”

  정읍시는 1읍 14면 8개동의 행정구역에 인구 129,032명의 도농통합지역으로 노인인구가 21.5%로 초고령 사회의 인구구조로 거동불편및 만성 퇴행성질환의 증가로 한방 의료서비스의 주민욕구가 증가하고 있다.
 관내 한의사 비율은 시민 3,910명당 1명(개원한의사 19명, 공중보건의사 12명)으로써 전국 3,355명, 전북 2,575명과 비교하여 한의사가 상대적으로 적은편이고, 한방병원 2개소, 한의원 12개소, 보건소 1개소, 기타 9개면의 보건지소에 한방진료실이 운영되고 있어 한방의료 접근성은 용이하나 한방 진료시술장비의 고가 등으로 인한 장비구입의 곤란으로 주민에 대한 양질의 한방 의료서비스 제공이 어려웠다.
 이렇게 한방진료현대화사업이 시급하던 중 전년도 3월에 정읍시 보건소에 한방관리팀을 신설하고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한방보건사업인프라를 구축하여 지역주민에 대한 양질의 한방 건강증진 및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방 의료장비 현대화 및 건강증진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국비지원 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2006년도 한방건강증진HUB(거점)보건사업대상 보건소로 선정되어 국비를 지원받아 한방건강증진사업의 선두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전년도 처음 시행하는 사업으로 40대 이후 많이 발생하는 성인병의 예방을 위한 중풍 예방클리닉, 고혈압 당뇨 등에 대한 예방사업과 더불어 인체기혈의 원활한 흐름을 통한 자연 치유능력 향상을 위한 기공체조 및 한방양생법 교육  또한, 본인의 체질을 정확히 진단하여 식이요법과 생활요법을 병행할 수 있는 사상체질 클리닉을 운영함으로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역주민의 한방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2006년도 한방건강증진HUB보건소로 정읍시 보건소가 선정되어 국비지원사업으로 골밀도 진단기, 동맥경화진단기, 수치료기 등 고가의 장비를 구입 한방진료서비스의 선진화에 기여한데 이어  금년도에도 한방건강증진HUB(거점)보건사업대상 보건소로 재선정되어 국비지원으로 한층 더 나은 한방 의료서비스 향상에 주력하여 양방위주의 건강증진사업을 우리나라 전통한의학을 기초로 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한방건강증진사업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지역주민의 건강지킴이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동맥경화 진단
? 암의료비지원
 고액부담 의료비로 인하여 사회.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성인 및 소아암환자에 대하여 안정적인 투병생활을 통한 암 치료율 향상에 기여하고자 본인부담 치료비의 일부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자로는 의료급여수급자 및 건강보험가입자 하위 50%이내이며 소아암은 18세미만(1989.1.1이후 출생자)으로, 의료급여수급자는 모든암. 건강보험가입자는 5대암(위암.유방암.자궁경부암.간암.대장암)이 해당된다.
 지원범위는 의료급여수급자는 220만원, 건강보험가입자는 300만원,폐암은 100만원, 소아백혈병은 2,000만원 소아 기타암은 1,000만원을 지원하며 지원기간은 의료수급권자 및 폐암환자는 의료비를 지원받은 개시 연도를 기준으로 최대 3년까지 건강보험가입자는 암 진단일이 포함된 연도를 기준으로 최대 3년까지 지원하게 된다.

#희귀.난치성질환자 의료비지원
 희귀.난치성질환자의 장기치료에 따른 개인 의료비의 과다소요로 안정된 질병치료를 위하여 본인부담 의료비를 일부 지원한다.
 지원대상자로는 의료급여수급자2종 및 건강보험가입자중 저소득층 희귀난치성질환자이며 대상질환으로는 만성신부전증(혈액투석). 근육병. 혈우병. 베체트병 등 98종으로 지원내용은 본인부담의료비(요양급여중)전액. 입원시식대. 간병비등을 지원한다.
 지원절차는 대상자가 보건소에 구비서류를 지참 신청하게 되면 해당 읍면동에 소득 및 재산조사 의뢰 후 그 결과에 따라 등록후 의료비를 지원하게 된다.

#모델형 정신보건센터운영
 지역내 정신질환중 소외되고 방치되어 있는 사회적응이 어려운 대상자를 발굴하고 등록. 관리하여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사회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한 사회인으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하고 정신건강 상담을 통해 개인의 생활과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돕고 삶의 질 향상을 높이고자 지역사회진단, 청소년 정신건강 조기검진 및 조기중재, 주간보호 및 직업재활 프로그램운영, 정신질환자 가족에 대한 교육 및 모임지도, 기타 정신보건사업등의 내용으로 모델형 정신보건센터를 위탁운영한다.

#출생아 출산양육지원
 최근 사회적 여건의 변화로 인하여 저출산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인구 감소로 인한 사회. 경제적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인구증가정책의 일환으로 정읍시에서는 출산지원금, 출생아건강보험지원, 산모신생아도우미지원, 불임부부지원, 출생아의료비지원, 임신직장여성을위한 야간진료 등을 지원한다.
 지원내용으로는 출산지원금 및 출생아건강보험지원은 2자녀부터 해당되며 2자녀는 20만원 3자녀이상은 30만원 건강보험은 월 2만원이내 5년 납입 18세까지 보장을 받게 되며, 산모신생아도우미지원은 첫째부터 건강보험료 등급에 따라 2주간 지원되고 불임부부지원은 여성 만 44세이하로 월평균 130%이하인 자로 최고 300만원까지 지원 받으며,출생아의료비지원은 생후 6개월 이내로 입원환자의 치료비중 비급여 10만원까지 지원 받게 된다.

#임산부 산전관리
  임산부의 산전 산후 분만관리를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분만을 유도하고 태아와 모성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보건소에 서는 임산부에게 다양한 보건서비스를 제공한다.   

보건소에 임부신고 .등록함으로서 임신기간 중 임신주기에 따라
- 초기에는 당뇨 단백뇨 빈혈 혈액형 간염 성병검사
- 임신 16주 ~ 17주사이에는 모체혈청선별검사를 통한 기형아검사
                  (신경관결손증, 에드워드증후군, 다운증후군사)
- 임신 20주에는 철분제를 지급함으로서 임부의 빈혈발생 예방 및 태아의 건강증진과 모체의 면역능력 감소, 산생아의 체중저하, 기형아출산, 유산, 조산등의 유발등을 예방하고 모성의 임신 및 출산과정의 위험징후 태아의 이상 및 장애발생을 사전 예방하여 건강한 산모와 출생아의 성장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 적시의 산전?산후관리로 등록 임부에게 모자보건수첩을 발급하여 체계적인 산전 건강관리 목적에 있다.

#임산부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저출산 시대와 더불어 심각한 사회문제에 대한 출산장려 정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임산부가 실질적으로 참여하여 임신의 소중함과 산전관리의 요성을 인식, 자연분만을 유도하고 모유수유율 증대로  모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8주 프로그램을 상.하반기 2회(4~5월, 9-10월)를 임신 15주 ~ 20주를 대상으로 20명씩 실시할 계획이다.  
모유수유 캠페인

#영유아 성장발달 선별 스크리닝 검사
 영유아기는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왕성한 시기이며, 첫돌 이전에 장애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다.
 아기가 월령에 맞게 성장 ,발달하고 있는지 정기적인 검사를 실시하여 성장발달 지연이나 이상이 의심되는 고위험 요인을 조기에 발견하여 교정. 치료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장애를 사전 예방 및 최소화하고 부모 교육 및 상담을 통한 자녀의 성장발달 이해 및 부모역할의 중요성 인식을 위하여 연중 4개월에서 36개월 영유아를 대상으로 주2회(월요일, 화요일)에 실시하며  스크리닝 검사는  개인-사회발달영역, 미세운동 및 적응발달영역, 언어발달영역, 운동발달영역, 한국 소아발육곡선을 이용한 신체성장 발육표 작성(신장, 체중, 두위, 흉위측정) 영유아 연령별 스크리닝 검사를  실시한다.
영유아 성장발달 스크리닝 검사
?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선천성대사이상아 의료비 지원

  ㅇ 미숙아 의료비 지원
 생활이 어려운 가정에서 출생한 미숙아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하여 과다한 의료비 지출로 인한 치료포기등으로 발생되는 장애 및 영아사망을 예방하고자 함
   1. 신청기간 : 연중
   2. 신청장소 : 정읍시보건소 질병관리과
   3. 신청대상 : 관내에 거주하는 임신37주 미만의 출생아 또는 출생시
                 체중이 2,500g 미만의 출생아
     ▶ 지원기준
      - 도시근로자가구 월평균가구소득 130%이하의 가구
      - 셋째아 이상 출생아가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인 경우
             (소득수준 관계없이 지원)
     ※제외사항
     - 환자가구 조사대상자가 배기량 2,500cc급 이상 또는 3,000만원
       이상의 고급승용?승합차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4. 의료비 신청방법 및 기간
      보건소에 미숙아로 등록된 자의 부모가 의료비지원신청서등의            서류 구비 퇴원일로부터 30일이내 보건소에 신청
   5. 지원금액
    - 본인부담금이 100만원 미만인 경우 전액 지원
    - 출생시 체중에 따라 지원금 다르며, 최고 일천만원까지 가능
   6. 제출서류
    의료비지원신청서, 진료비명세서1부, 출생보고서 사본1부, 진단서1부      주민등록등본1부, 입금통장사본1부
     
ㅇ 선천성이상아 의료비지원
 생활이 어려운 가정에서 출생한 선천성이상아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하여 과다한 의료비 지출로 인한 치료포기 등으로 발생되는 장애 및 영아사망을 예방하고자 함
   1. 신청기간 : 연중
   2. 신청장소 : 정읍시보건소 질병관리과
   3. 신청대상 : 식도 폐쇄증, 장 폐색증, 항문 직장 기형, 선천성 횡격막 탈장, 제대 기저부 탈장, 그 외 신생아기(생후 28일이내)에 응급수술 또는 치료를 받아야 할 질환
    ▶ 지원기준
   - 도시근로자가구 월평균 소득의 130%이하의 가구
   - 셋째아 이상 출생아(소득수준 관계없이 지원)
   ※제외사항
   - 환자가구 조사대상자가 배기량 2,500cc급 이상 또는 3,000만원 이상
     고급승용?승합차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4. 의료비 신청방법 및 기간
     보건소에 선천성이상아로 등록된 자의 부모가 의료비지원신청서 등
     서류 구비 퇴원일로부터 30일이내 보건소에 신청
   5. 지원금액 : 본인부담금이 100만원 미만인 경우 전액 지원하며,
      최고 500만원을 초과할 수 없음
   6. 제출서류
     의료비지원신청서, 진료비명세서1부, 출생보고서 사본1부, 진단서1부,       주민등록등본1부, 입금통장사본1부, 소득수준 증빙자료 1부.


#취학전 홍역예방접종으로 홍역을 퇴치합시다!

■ 홍역이 주기적으로 유행하고 있다.
 ?2000-2001년동안 약 5만명이상의 홍역 환자가 발생하였으며, 대부분이 만 4-6세 2차 홍역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초등학생이었고, 폐렴이나 뇌염과 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하거나 사망한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유행은 홍역 예방접종률이 낮을 경우 주기적으로 유행하게 되어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4-6년 간격으로 유행하여 왔다.
   이에 정부는 2001년부터 국가홍역퇴치사업을 수행하여 왔으며 홍역 유행을 예방하고 퇴치수준을 관리?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사업 수행이 필요하다.

■ 홍역은 예방이 가능하다. 
 홍역은 2회 예방접종(만12-15개월, 만4-6세)으로 예방이 가능하며,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혼합백신을 접종할 경우 홍역은 물론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과 풍진도 함께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만4-6세 2차 홍역 예방접종률이 낮을 경우 홍역의 재유행이 계속될 가능성이 있다.

■ 초등학교 입학전에 2차 홍역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홍역은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아이가 환자와 접촉하는 경우 95% 이상이 홍역에 걸리는 전염성이 강한 질환이다.
 아이들을 홍역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입학 전에 반드시 모든 아이의 홍역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하고 접종하지 않은 경우는 접종을 해야 한다.
 정읍시는 홍역유행을 예방하기 위하여 2001년도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학부모의 기억에 의한 예방접종 확인은 부정확하기 때문에 접종기관이 확인한 <2차 홍역 예방접종증명서>를 학교에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다소 불편하더라도 홍역예방과 아이들의 건강을 위하여 반드시 의사에게 2차 홍역 예방접종을 확인하고 접종을 하지 않았거나 기록이 불확실하여 접종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입학 전 접종을 하여야 한다.
                       
(보건소 2차 홍역예방접종 안내)
                ○ 대    상 : 2007년 초등학교 취학 예정자
                ○ 접 종 일 : 월 ~ 금
                ○ 접종장소 : 보건소 및 해당 보건지소
                ○ 접종대금 : 무료 

#전염병 관리
  최근에 가속화되는 지구환경과 생태계의 변화, 국내 ? 외 교역과 여행의
증대로 신종 전염병과 해외 유행 전염병이 유입될 가능성이 해를 거듭
할 수록 높아짐에 따라 이에 따른 전염병 사전예방 대책과 확산방지를
위한 신속한 대처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지난 2006년도에 발생한 전염병 주요 발생상황을 살펴보면, 장티프스,
파라티프스, 세균성이질,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O157), 가을철발열성
질환인 쯔쯔가무시증, 렙토스피라증 등이 발생하였으며, 특히 인근
지역 익산에서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여 더욱이 심각한 문제에 직면
하게 되었다.

 이에 보건소에서는 전염병을 사전예방하는데 역점을 두고『1830』손씻기 운동 등 개인위생관리 실천 생활화가 전 시민에게 확산 ? 정착될 수 있도록 전염병 예방홍보물을 제작 ? 배포하고, 지역신문, 유선방송, 시 홈페이지, 보건소식지 등에 전염병예방을 위한 홍보활동에 주력하고, 전염병 발생상황을 지속적으로 감시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코자 전염병 표본감시대상 의료기관 9개소의 표본감시를 통한 전염병 유행예측을 강화하고, 환자 조기발견 체제를 확립하기 위하여 150개소의 질병모니터망을 지정 운영하여 의료기관, 학교, 지역주민에게 전염병 유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전예방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방역기동반을 편성운영하여 요인 발생시 즉시 출동, 신속히 대처하여 환자조기 치료 및 확산방지는 물론 시민들의 건강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수인성 전염병 예방을 위한 홍보


#부정,불량식품 유통방지
  부정,불량식품의 유통방지를 위하여 6명의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 합동으로 다소비식품 267건, 농산물 51건, 콩나물 36건, 계절별 성수식품 63개소 총 417건을 수거검사 의뢰하여 416건은 적합판정을 받았고.  1건의 부적합 식품을 찾아내어 적법 조치해 부정불량식품으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사전에 예방하였으며 시민들이 애용하고 있는 관내 4개소 약수터 관리를 위하여 분기별 1회 이상 수질검사를 실시해 수질검사결과에 대하여 안내문을 공고하여 이용자의 편리를 제공하였고, 2007년에도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 합동으로 부정?불량식품의 유통을 방지하기 위하여 시민이 애용하고 있는 다소비식품에  대하여 월1회 이상 정기적으로 수거검사 의뢰 및 관내 콩나물재배업소의 콩나물에 대하여 2월에 1회씩 수거검사 의뢰하여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식품안전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음식문화개선 및 좋은식단 실천 추진
 자원의 낭비와 환경오염을 방지하여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위한 사업추진을 위하여 200개소의 업소에 대하여 28,753,000원의 예산을 들여  남은 음식물포장용기 700개, 핸드타올 100박스,핸드타올케이스 10개, 홍보용
앞치마 200장, 남은음식 포장스티커 200장 지원하였으며, 52개소의 모범음식점을 신규 및 재 지정을 확대 운영함으로서 위생적 개선과 위생서비스 수준 향상에 도모하였고, 음식문화개선과 좋은식단제 실천 이행여부 지도 및 지역신문, 유선방송 등에 홍보하여 음식문화 개선 등 위생수준향상에 도모할 계획이다.

#청소년 유해업소근절
 청소년을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68회 2,178업소에 대하여 야간단속을 실시하여 청소년 유해업소근절에 최대의 노력을 경주하였고,
주 1회 이상 합동단속(검찰. 경찰. 행정. 민간) 및 지속적인 업소관리로 유해업소 근절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식중독 예방 철저
  2006년에는 1,677개 식품위생업소에 대하여 위생 접객질서 확립과 행락객이 집중되는 단풍철에 식중독예방을 위하여 년 4시간의 보수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집단급식소 및 식중독집중관리업소 39개 업소에 대하여 지도점검 및 방문교육을 실시하여 식중독이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07년에도 식중독예방을 위해 1,765개 업소에 대하여 위생교육 및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또한 홍보등을 통해 단 1건의 식중독 환자가 발생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정읍=김대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