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돌배 실증시험 돌입
기능성 돌배 실증시험 돌입
  • 강수창
  • 승인 2009.05.1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지역 특성에 맞는 새로운 소득작목 발굴을 위해 운영중인 소득개발시험포에 기능성이 탁월한 돌배가 시험재배되고 있어 농업인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난해 산림청 국립 산림과학원과 기술이전 업무협약을 맺고 새로운 작목발굴을 위해 전국에서 선발한 돌배 17클론(품종)을 제공받아 3000㎡의 시험포에 돌배를 식재하고 클론별 특성 및 지역적응성을 비교시험 중에 있다.

돌배는 내동성이 강하고 경관수로서의 가치도 높으며 열매는 해열, 건위, 지갈, 이뇨, 항당뇨, 지방분해 등의 효과가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옛날부터 약용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다.

또한,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돌배나무 주 추출물인 폴리페놀은 체내의 유해산소, 과산화물질 및 공해물질의 활성 억제와 항알레르기 효과가 매우 뛰어나 기침, 천식 등 치료제 개발과 비만치료제로의 개발도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갈수록 생물산업이 각광받으면서 토종생물자원인 돌배를 특화할 경우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을 겨냥한 경쟁력있는 유망 자원으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된다는 게 군 관계자의 설명이다.

따라서 군은 앞으로 클론별 재배특성을 면밀히 검토분석해 지역실정에 맞는 재배기술을 정립하고 우수한 클론에 대해서는 증식사업을 통해 농가소득작목으로 보급하는 한편 돌배즙 등으로 가공처리해 상품화함으로써 지역특산품으로 집중 육성해나갈 계획이다.순창=강수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