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행정 전화, 안심하고 받으세요"
"전주시 행정 전화, 안심하고 받으세요"
  • 김주형
  • 승인 2024.05.16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 전북 최초로 발신자표시 서비스인 ‘스마트 레터링 시스템’ 구축
- 보이스피싱 예방과 시정 안내, 다양한 행사·공연 등 홍보 채널 효과

전주시민들은 앞으로 전주시에서 걸려 온 전화를 보이스피싱 피해 걱정 없이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는 전주시가 민원인에게 전화를 걸 때 민원인의 스마트폰 화면에 시청 이미지와 함께 부서 행정 전화 표시 등 발신자 정보를 표시해주는 ‘스마트 레터링 서비스’를 도입하기 때문이다.

시는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오는 20일부터 시청에서 민원인에게 통화 시 스마트폰 화면에 시청 이미지와 부서 행정전화 표시를 제공하고, 통화 종료 시에는 시청 누리집 연결을 통해 전주시의 다양한 행사 정보와 시정 안내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스마트 레터링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스마트 레터링 서비스는 보이는 ARS 서비스 공유 앱이 설치된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에 한해 우선 서비스가 제공된다.

시는 ARS 서비스 공유 앱이 설치되지 않은 스마트폰과 보안정책상 미지원되는 아이폰 사용자에 대해서는 부재중 통화에 대해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를 통해 시청 부서 정보와 발신자 번호, 시청 누리집 링크를 제공하도록 추가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시는 이 서비스가 도입되면 그동안 시청으로부터 걸려 온 전화를 보이스피싱 또는 스팸 전화로 오인해 받지 않아 민원 행정 처리가 지연되었던 부분을 상당부문 해소하고, 민원인들도 안심하고 전화를 받을 수 있어 신속한 행정 처리 및 민원 업무 처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시에 시는 통화 종료 후 에필로그 화면에서 시청에서 전송하는 URL 연결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행사 안내, 시정 안내 등)가 제공되는 만큼 시정 신뢰도 향상과 시정 홍보 효과도 극대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는 새롭게 시행되는 스마트 레터링 시스템을 보안성과 안정성이 검증된 국내 최초 GS 인증 제품으로 도입해 안정성도 확보했다.

이에 대해 정문구 전주시 정보화정책과장은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공모사업, 지원 사업, 의견 수렴, 수강 안내, 시정 안내 등을 스마트 레터링 서비스로 홍보할 수 있게 돼 시민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민원인의 편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