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청 농업정책과, 농촌일손 돕기 구슬땀
부안군청 농업정책과, 농촌일손 돕기 구슬땀
  • 황인봉
  • 승인 2023.05.31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은 영농철 농가의 부족한 일손을 돕기 위해 31일 동진면 본덕마을 서대경씨(64)농가의 오디밭(892)을 찾아 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이날 일손돕기는 부안군 농업정책과 직원 13명이 참여했으며, 오디수확을 하는데 농가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수확 작업을 실시했다.

한편 부안군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촌일손 돕기 추진단을 운영하고 있다.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기 위해 부안군 전체 실··사업소·읍면별로 영농철이 끝나는 6월 말까지 마늘·양파 수확과 오디수확, 과수 적과 등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12일 해양수산과 뽕잎따기를 시작으로 31일 현재 11개 관과소 및 읍면이 일손돕기에 참여했으며, 6월 말까지 전 관과소 및 읍면이 참여해 오디수확, 마늘수확, 양파담기, 사과적과 등 다양한 농작업으로 농민들에게 힘을 보탤 계획이다.

특히 총 3개소의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통해 지난 4~5월동안 누적인원 4,500여명을 지원했으며, 코로나19 2급 법정감염병 지정에 따라 현재 배정받은 60명의 외국인 계절 근로자 중 17명이 입국해 농가의 일손을 돕고 있다.

또한 하반기에는 59명의 외국인 계절 근로자 추가 배정되고 1개소의 농촌 인력중개센터를 추가 설치함으로써 농번기 영농 일손이 부족한 농가들에게 더욱 도움을 줄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농촌의 일손부족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작은 힘이지만 보탬이 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앞으로도 밭농사 위주의 실질적인 농촌일손돕기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황인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