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형석, 학교급식 대체 도시락, 구매방식 개선해야
진형석, 학교급식 대체 도시락, 구매방식 개선해야
  • 고병권
  • 승인 2023.04.1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형석 전북도의원, 현행 방식 학생 건강 위협하고, 납품업체 과당경쟁 유발
- 식자재 경우 제한적 최저가 적용, 도시락은 일반물품처럼 단순 최저가 계약
- "학생 건강과 직결된 급식 대체 도시락 구매 관련 명확한 지침 없다" 지적
진형석 전북도의원
진형석 전북도의원

현행 학교 급식대체 도시락 구매방식이 학생 건강을 위협하고 납품업체에는 과당경쟁을 유발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북도의회 진형석 의원(전주2)은 지난 14일, 전북도의회 제399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북교육청이 식자재와 도시락 구매를 명확히 구분하지 않은 지침으로 급식실 시설공사 등의 사유로 구매하는 도시락의 질이 저하되고, 납품업체는 손실을 감수하는 과다 출혈경쟁이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진형석 의원에 따르면 전북교육청은 식자재 구매와 관련해 제한적 최저가 방식을 적용하고 있고, 이에 따라 식재료 구매시 2천만 원 이하는 예정가격의 90% 이상, 2천~5천만 원 이하는 88% 이상 낙찰 하한률 적용을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규정대로라면 도시락 역시 개별 가격이 예정가격 대비 최소 88% 이상 구매해야 하지만 지난 5년간 각급 학교가 구매한 도시락 계약건 중 43.2%는 이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형석 의원은 “학생들이 먹는 도시락을 일반 물품 구매하듯이 단순 최저가를 적용하고 있어,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해 업체는 더 낮은 가격으로 입찰에 참가할 수밖에 없고, 학생에게는 질 낮은 급식이 제공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재정의 효율성 등을 고려해 관계 법령에서 가격경쟁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지만, 자라나는 우리 학생들이 먹는 도시락에도 이러한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과연 맞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깅조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