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기 "시골체험 수준 농촌유학 안 된다"
김정기 "시골체험 수준 농촌유학 안 된다"
  • 고병권
  • 승인 2023.04.1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도의회 김정기 의원 5분 발언 통해, 농촌유학 활성화 전략 궤도 수정 촉구
- 시골체험 수준으로 인식하면서 지역 활력 기여는 어불성설, 개선책 마련 강조
- "학교경쟁력 제고 및 수요맞춤형 전환으로 유학오고 싶은 학교로 만들어야"
김정기 전북도의원
김정기 전북도의원

전북 농촌유학이 시골체험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도의회 김정기 의원(부안군)은 14일 열린 제399회 임시회 폐회에서 농촌유학 활성화 사업의 문제점을 꼬집으며 궤도수정을 촉구했다.

전라북도는 민선 8기 출범 이후 전담부서 신설(교육소통협력국)을 필두로 해서 도교육청과의 교육협력거버넌스 구축에 나서고 있다. 농촌유학활성화 사업도 그 일환으로 시작된 사업으로 도 및 도교육청은 서울시교육청 등 유관기관과 함께 농촌유학활성화를 위한 협약 체결까지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의욕적으로 시작한 전라북도와 도 교육청의 교육협력거버넌스 구축 및 농촌유학 활성화 사업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세 가지 문제점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먼저 농촌유학을 협소한 개념에 한정시키고 있는데, 광의의 개념으로 확장해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농촌유학 활성화를 통해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한다고 하면서 농촌유학을 도시 아이들의 시골체험 수준으로 바라보고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게 김정기 의원의 지적이다.

둘째는 농촌유학 학생 또는 가구를 대상으로 한 경비 직접지원방식의 문제점이다. 현행 농촌유학 활성화 사업은 가족체류형과 홈스테이형, 유학센터형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학생당 일정 비용을 직접지원함으로써 농촌유학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재정투입에 의존해서 경비를 직접 지원하는 방식은 한정된 예산의 범위 내에서만 농촌유학생 수용이 가능해서 한계가 뚜렷하고 지속 가능하지도 않다는 지적이다.

끝으로 농촌유학 활성화의 주객이 전도되어 있다는 점도 시급한 개선점으로 꼽힌다. 전라북도와 도 교육청이 사업을 주도하고 학교는 ‘협력학교’라는 이름으로 참여하는 구조는 농촌유학 활성화의 주체가 되어야 하는 학교를 피동적인 객체로 전락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김정기 의원은 “농촌유학 활성화 사업은 단순히 생태체험이나 시골체험이 아니고 인구소멸 직격탄을 맞고 있는 농어촌 학교를 살리고 나아가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사업”이라면서 “학교가 주체가 되어 학교의 경쟁력을 살리고, 학부모와 학생으로 하여금 농촌유학을 오고 싶게끔 만들어야 한다”면서 농촌유학 활성화 사업의 궤도 수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