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을 재선거 사전투표, 사활건 승부 시작
전주을 재선거 사전투표, 사활건 승부 시작
  • 고병권
  • 승인 2023.03.30 18: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을 재선거, 31일과 4월 1일 이틀동안 9개투표소서 사전투표 진행
- 낮은 투표율 재선거 특성상 30% 투표율 예측, 후보들 조직 총가동 승부수

4월 5일 시행되는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의 중대 분수령인 사전투표과 오늘과 4월 1일 이틀동안 진행된다.

이에 전주을 재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은 사전투표를 앞두고 조직을 총도원하고 집중유세를 펼치는 등 사활을 건 승부를 펼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의원회에 따르면 4·5 재·보궐선거의 사전투표는 31일부터 4월 1일까지 이틀간 재·보궐선거 지역 내 97개 사전투표소에서 실시된다.

전북에서는 총 14곳(전주시완산구 9곳, 군산시 5곳)의 사전투표소가 설치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가 진행되며, 사전투표 코로나19 격리 유권자 사전투표는 2일차인 4월 1일에 한해 오후 6시 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가능하다.

유권자는 신분증을 제시해 본인임을 확인받은 후, 본인확인기에 서명 또는 손도장을 입력(투표용지 수령확인)한 뒤 투표용지 등을 교부받는다.

유권자가 자신의 주소지 관할 구‧시‧군 밖에 있는 사전투표소에서 투표(관외사전투표)하는 경우에는 투표용지와 회송용 봉투를 함께 받아야 하고, 자신의 주소지 관할 구‧시‧군 안에 있는 사전투표소에서 투표(관내사전투표)하는 유권자는 투표용지만 받아 기표한 후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전국적으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전주을 재선거의 선거인수는 16만6922명이다. 이 가운데 여성은 8만 6749명이며, 남성은 8만 173명이다.

정가와 후보들은 재선거의 특성상 투표율이 높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주을 지역은 지난 21대 총선에서는 65.9%의 투표율을 기록했고 2022년에 시행된 제8회 지방선거에서는 40.2%의 투표율을 보였다.

지역정가는 이번 재선거의 투표율이 30%대를 보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약 5만명이 투표에 참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로 인해 지역정가는 이번 재선거의 승패가 어떤 후보의 지지자가 더 많이 투표장으로 나오느냐에 따라 갈릴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후보들은 이번 사전선거에 조직을 총동원하는 등 지지층 결집에 주력하고 있다.

전주을 재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는 전주을 재선거 후보자는 국민의힘 김경민, 진보당 강성희, 무소속 임정엽·김광종·안해욱·김호서 등 총 6명으로 다자구도다. 민주당이 귀책사유로 후보를 내놓지 않았다.

사전투표가 임박하면서 후보들의 각축과 신경전도 거세지고 있다.

여기에 금품살포 의혹이 제기되고 색깔론이 대두되는 등 선거운동이 거칠어지고 있다.

전북경찰청은 유권자들에게 금품을 돌린 혐의로 진보당 강성희 후보 측 선거 관계자 2명을 긴급체포했다.

이들은 전주시 삼천동 인근 상가를 돌며 유권자들에게 1kg짜리 보리쌀 포대를 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강성희 후보측은 30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운동원 중에 금품을 살포한 사람은 단 한명도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임정엽 후보는 "전주를 반미 투쟁기지로 만들 수 없다"면서 "진보당의 세력 확장 놀음에 전주가 이용 당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강성희 후보는 "철지난 색깔론은 전주시민에 대한 모독이다"가 반박했다.

지역정가는 이번 재선거가 평일에 치러지고 민주당이 후보를 내놓지 않으면서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낮아 투표율이 저조해 조직력과 인지도가 승부를 가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정가는 선거가 막바지로 향하면서 마타도어와 상호 비방이 가열됨은 물론 금품살포 등 혼탁선거도 더욱 심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이번 전주을 재선거로 선출되는 국회의원이 비록 1년 임기에 불과하지만, 전북특별자치도 추진과 대광법 국회통과 등 현안이 산적한만큼 인물과 공약을 충분히 검토하고 반드시 투표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민대회 2023-03-31 15:12:36
4,9 , 자유통일을 위한 천만 서명 국민대회 . 4월9일 , 일요일 , 오후 1시-4시 , 광화문 광장 . 파라솔 서명대 서명 , 인터넷 서명 국민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