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마이크로아바이옴 임상지원센터 개소
전북대병원, 마이크로아바이옴 임상지원센터 개소
  • 조강연
  • 승인 2023.03.21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병원이 21K-FOOD 마이크로바이옴 임상지원센터 개소식 및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국가핵심전략인 바이오헬스 산업의 연구 강화와 산업화 기반 마련을 위한 도약을 다짐했다.

K-FOOD 마이크로바이옴 임상지원센터는 인간의 건강과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으로 최근 바이오산업계에서 가장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인체마이크로바이옴과 식품 간의 건강인자 관계를 구명하고 개인별, 질환별 맞춤식 치료서비스 솔루션 개발 및 제공을 통해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해 출범했다.

이날 개소식 및 심포지엄에는 조봉업 전라북도 행정부지사, 양오봉 전북대학교 총장, 유희철 전북대병원장 등 산학병연 및 유관기관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채수완 전북대병원 기능성식품임상시험지원센터장은 개회사를 통해 코로나 사태 이후 전 세계는 새로운 대전환의 시기가 도래했으며 산업의 융·복합을 통한 신산업 육성 전략이 요구되는 지금, 전라북도 거점병원인 전북대학교병원에서 출범하는 K-FOOD 마이크로바이옴 임상지원센터는 우리나라 식품산업과 의료산업을 융합하고 선도하는 새로운 출발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희철 전북대학교 병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국내 유일 기관인 전북대학교병원 기능성식품임상시험지원센터에서 지난 20년간 수행한 320여 건의 식품임상시험 데이터와 축적된 기술을 연계하여 K-FOOD 마이크로바이옴 임상지원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농생명 수도인 전라북도가 중점 육성하는 바이오식품산업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회식에 이어 박병현 교수(전북대학교 의과대학)를 좌장으로 진행된 심포지엄에서는 식이-장내미생물 임상연구의 중요성(전북대병원 이승옥 교수) 개인맞춤식품-대사-마이크로바이옴 상호 연관 관계(호서대 박선민 교수) 바이오 빅데이터 및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기술( 3BIGS 박준형 대표) 등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종합토론에서는 마이크로바이옴의 임상연구는 향후 글로벌 식품산업으로 성공적인 도약을 위한 필수적인 시급한 과제이며, 기업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연구 인프라, -데이터 구축 등 마이크로바이옴 기반구축의 필요성이 논의됐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