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나선다
전북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나선다
  • 고병권
  • 승인 2023.03.16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도 삼성전자와 전북형 스마트 제조혁신 위한 협력 체계 구축 등 결속 강화 나서
- 대기업 유치와 중소기업 성장 동시추진 ‘함께 혁신, 함께 성공하는 포용적 혁신성장’ 시동
16일 전주 라한 호텔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 삼성전자 주은기 부사장, 김동욱 센터장과 삼성 멘토단, (사)스마트 CEO 포럼 회원, 스마트 공장 참여를 희망하는 43개 도내 기업 등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형 삼성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상생협력 비전 선포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전북도 제공
16일 전주 라한 호텔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 삼성전자 주은기 부사장, 김동욱 센터장과 삼성 멘토단, (사)스마트 CEO 포럼 회원, 스마트 공장 참여를 희망하는 43개 도내 기업 등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형 삼성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상생협력 비전 선포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전북도 제공

도내 중소기업의 제조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가 추진된다.

전북도는 삼성전자, (사)전북ㆍ삼성 스마트 CEO 포럼과 함께 전북형 스마트 제조혁신에 나선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대기업 유치와 더불어, 도내 중소기업의 혁신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해 ‘함께 혁신하고 함께 성공하는 포용적 혁신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민선8기 전북도정의 핵심 정책이다.

전북도는 16일 전주 라한 호텔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 삼성전자 주은기 부사장, 김동욱 센터장과 삼성 멘토단, (사)스마트 CEO 포럼 회원, 스마트 공장 참여를 희망하는 43개 도내 기업 등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형 삼성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상생협력 비전 선포식을 열었다.

이번 전북형 스마트 제조혁신 프로젝트를 위해 전북도와 삼성전자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실행하고 있는 대ㆍ중소 상생형 스마트 공장 지원사업에서 전북 중소기업이 더 많이 선정되어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중기부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의 전북 수혜 기업 수는 연간 약 10여개에서 30여개로 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중기부 지원사업과 별도로, 전국 최초로 지자체 차원에서 민간주도의 스마트 제조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전북도와 삼성전자, 스마트CEO 포럼이 적극 협력키로 했다.
 
이와 함께 이번 협약을 통해 전북도는 전북형 삼성 스마트공장 구축에 필요한 행정?재정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삼성전자는 전북형 삼성 스마트 공장 구축 기업 발굴, 사전 컨설팅, 기술지원, 전ㆍ현직 멘토 지원에 적극 협력하며, (사)스마트 CEO 포럼은 전북형 스마트 공장 구축사업 홍보, 희망 기업 발굴, 멘토 활동을 적극 지원하게 된다.  

이번에 추진하는 ‘전북형 스마트 제조혁신 프로젝트’는 ‘전북, 대한민국 중소기업 제조혁신 1번지 도약! 전북형 삼성 스마트 공장 300개 구축(`23~26년)’이란 비전과 목표를 세우고 있다.

도는 이 프로젝트를 위해 ▲14개 시군과 함께 전북형 스마트 공장 구축 협력 ▲전라북도-삼성전자-(사)스마트 CEO 포럼간 삼각 공조 유지 ▲기업 발굴에서부터 컨설팅, 현장혁신, 판로개척에 이르기까지 총력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김관영 도지사는 “삼성전자와 함께 민관 협력의 전북형 삼성 스마트 제조혁신 사업을 전국 최초로 추진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도내 중소기업들이 혁신과 성장의 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김동욱 ESG&스마트공장지원 센터장도 “삼성은 이번 협력을 통해 전라북도 중소ㆍ중견기업의 제조혁신을 도와 기업성장과 전라북도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업 컨설팅, 판로개척, 인력양성 등 사후관리까지 중점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관영 지사는 이날 이번 협약의 의지를 확인하고, 삼성전자와의 협력과 결속을 상징하기 위해 도내 중소기업들의 스마트 제조혁신에 헌신할 삼성전자 멘토 30명에게 명예도민증을 수여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