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산후조리원 건립 확대하자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확대하자
  • 전주일보
  • 승인 2023.03.09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와 정읍시에 공공 산후조리원이 들어선다.
이에 그동안 원정 산후조리를 해야 했던 주민들의 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8일 전북도는 민선 8기 공약사업인 공공 산후조리원을 우선적으로 동부권인 남원시와 서부권인 정읍시에 건립한다고 밝혔다.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에는 2026년까지 1개소당 사업비 70억원 정도가 투입되며, 임산부실(10실), 영유아실, 급식시설, 편의시설 등을 갖출 예정이다.
소요 재원은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할 계획이다. 
공공 산후조리원 확대는 저출산 극복을 위한 하나의 대책이자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다.
보건복지부가 제출한 국회에 자료에 따르면 전국 산후조리원 477곳 중 민간산후조리원은 전체 산후조리원의 97%(466곳)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공공산후조리원은 3%(16곳)에 그쳤다.
산후조리원은 산모의 78.1%가 선호할 정도로 보편적인 서비스로 자리 잡은 만큼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이다.
더욱이 전국 산후조리원 477개소 중 절반 이상이 서울(116곳)과 경기도(147곳)에 집중됐다. 전국 226개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49%에 해당하는 98개 지자체에는 산후조리원이 단 한 곳도 설치돼 있지 않았다.
이에 국회 최혜영 의원은 지난달 산모가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산후조리서비스에 차별을 겪지 않도록 인구 30만 미만인 지자체에 공공산후조리원 설치를 의무화하고, 국가가 공공산후조리원에 대해 재정적·행정적 지원을 뒷받침하도록 하는 법안을 냈다.
전북도는 산후조리원이 전무한 인구감소지역 10개 시·군에 권역별로 공공 산후조리원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민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이 완화되고 산모?신생아 돌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도는 향후 운영성과와 수요여건 등을 감안해 공공 산후조리원 건립 추가 확대 및 효율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인프라가 좋은 대도시보다는 인구 규모가 작은 지자체에 값싸고 질 좋은 공공산후조리원을 확대해 출산에 대한 공적 책임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