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영유아 대상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 예방접종
정읍시, 영유아 대상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 예방접종
  • 하재훈
  • 승인 2023.03.06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가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이 국가 필수 예방접종에 포함됨에 따라 6일부터 로타바이러스 무료 예방접종을 시작한다.

예방접종 대상은 생후 2개월부터 6개월 영아이며, 접종 방법은 경구투약(먹는 예방접종)으로 진행한다.

로타바이러스는 영유아의 95%가 5세가 되기 전까지 최소 한 번 이상 걸릴 정도로 흔하다.

하지만 ‘가성 콜레라’로 불릴 정도로 심한 구토와 설사를 일으켜 탈수가 심하고 전염성도 강해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

이에 따라 영유아기의 위장관염 예방을 위해서는 로타바이러스 백신 접종이 필수적이다.

생후 2개월부터 시작하는 로타 예방접종은 최소 4주 정도의 접종 간격이 필요하며, 백신 종류에 따라 2회~3회 접종해야 한다.

접종 방법은 입으로 먹이는 방식으로 두 종류의 백신(로타릭스 2회 접종, 로타텍 3회 접종) 중 한 종류의 백신을 선택해 접종하면 된다. 다만 1차 접종 이후엔 동일 제조사 백신으로만 모든 차수를 완료해야 한다.

1차 접종은 생후 14주 6일 이전까지 접종이 이뤄져야 하고 최대 생후 8개월이 되기 전에 모든 차수의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경구투약 접종(먹는 예방접종) 특성상 아이가 울거나, 뱉어서 권장량을 복용하지 못했을 때는 다시 재접종하지 않고, 백신 투약 일정에 따라 남은 접종 횟수를 완료하면 된다.

접종 기관은 정읍시보건소 누리집(jeongeup.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보건소와 위탁 의료기관 6개소에서 접종할 수 있다.

/하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