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적제거·권력남용은 범죄행위…열심히 싸워 격퇴"
이재명 "정적제거·권력남용은 범죄행위…열심히 싸워 격퇴"
  • 고주영
  • 승인 2023.02.23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검사 바뀌니 판단 변해…정권 길지 않다"
불체포특권 포기, 대표직 사퇴 여부에 부정적 입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진행 중인 검찰 수사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대장동 의혹 등과 관련한 검찰의 수사에 대해 "사적 이익, 정적제거, 권력 강화를 위해 남용하는 것은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장동 개발과 성남FC 관련 사건 내용은 바뀐 것이 없다"며 "바뀐 게 있다면 대선에서 패배했고 검사를 하던 분이 대통령이 되니까 판단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대선을 되돌이켜보면 역사적 분기점이었던 것 같다"며 "대선에서 제가 부족했기 때문에 패배했고 그로 인해 제 개인이 치러야 할 수모와 수난은 제 몫의 업보라 충분히 감당할 수 있고 감당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제가 역사의 죄인"이라며 "그러나 지금 승자로서 윤석열 대통령과 윤석열 정권이 벌이고 있는 일들은 저의 최대치의 상상을 벗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정권과 권력은 길지 않다"며 "친한 친구 사이에도 '있을 때 잘하라'고 하지 않냐. 영원하지 않다는 점을 생각하고 나중에 후회되거나 회한 생길 일보다는 보람을 느낄 일을 찾아가는 게 어떻겠냐고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본인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서는 "이재명이 없는 이재명 구속영장이다. 주어에 이재명이 거의 없다"며 "이재명이 어떤 얘기를 들었다고 하면 저한테도 물어야 할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이 앞으로 하고 싶은 것은 이런 것일 것"이라며 "영장심사 구치소, 영장심사가 끝난 뒤 구치소에 갇혀 대기하는 모습 또는 수갑찬 이재명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소환조사에서 제시된 새 증거, 아니 증거가 없었다. 유죄의 증거인데 설명하라는 내용이 하나도 없었고 있으면 제시해보라고 하는데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꼬집었다.

이 대표는 대장동 개발 의혹과 성남FC 후원 의혹에 대한 억울함을 강조했다.

그는 "2014년 지방선거가 끝나고 제가 재선된 뒤 청와대가 직접 이재명을 잡으라고 지시했다는 내용이 나온다. 당시 성남시에 모든 기관이 총 동원되어 탈탈 털었다. 이후에도 그런 수사, 조사, 감사가 계속됐다"고 밝혔다.

이어 "어느 날 통계를 내보니까 제가 근무일 기준으로 4일 중에 3일을 수사, 감사, 조사를 받고 있었다. 압수수색, 지금도 많지만 그때도 결코 적지 않았다. 아무 문제 없었다"고 호소했다.

또 "대선 기간에 이 대장동 문제가 불거져서 그때도 정말로 열심히 검찰이 수사 했지만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다. 그런데 대선이 끝나고 수사진 검사가 바뀌고, 검사 수사 인력이 늘어나더니 결국 갑자기 이게 구속사안으로 바뀐 것"이라고 재차 주장했다.

이 대표는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한 불체포특권 포기, 대표직 사퇴 여부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그는 직접 영장심사에 응할 생각은 없느냐는 질문에는 "강도와 깡패들이 날뛰는 무법천지가 되면 당연히 담장이 있어야 하고 대문도 닫아야 한다. 상황이 참으로 엄혹하게 본질적으로 바뀌었다"며 에둘러 반대 입장을 밝혔다.

당대표직 수행 여부에 대해서는 "당이나 정치계에 생각이 다양한 사람이 많다. 단일한 생각만 하면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향후 검찰 수사가 지속될 경우 방안을 묻자 "오랑캐가 불법 침략을 계속하면 열심히 싸워 격퇴할 것"이라며 "부정한 목적에 의한 검찰권의 남용, 국가권력 남용을 국민들이 다 지켜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국민들의 집단지성을 언제나 믿었고, 이자리까지 저를 끌어다줬다 생각한다. 검사 독재 정권의 무도한 폭력적 지배가 일시적으로 성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코 우리 국민들이 용납하거나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대표 체포 동의안은 24일 본회의 보고 후 27일 표결 예정이다. 앞서 민주당은 21일 의원총회에서 체포 동의안 표결에 자율투표로 임하되 부결시키는 방향의 총의 결정을 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