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미래성장동력 확보 대규모 도시개발 본격화
익산시, 미래성장동력 확보 대규모 도시개발 본격화
  • 소재완
  • 승인 2023.02.22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경강 수변도시 조성·제3 일반산단 확장사업 등 추진…미래세대 위한 지속 가능 미래거점도시 익산 조성 계획
익산 만경강 수변도시 조감도
익산 만경강 수변도시 조감도

익산시가 만경강 수변도시 조성과 신규 산업단지 개발 등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대규모 도시개발을 본격화하고 있다.

익산시는 우선 만경강 수변 자원을 활용한 만경강 수변도시를 만경강 북쪽 일원 익산 남부지구에 122만 5,000㎡(약 37만평) 규모로 추진 중이다.

10년 만의 대규모 도시개발로 전라북도 관문이자 전주 김제 군산 새만금을 잇는 최적의 지리적 입지에 조성돼 배후도시로의 역할은 물론 친환경 정주 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사업추진의 효율성과 지방 재정 등을 고려해 만경강 수변도시 사업을 민간 공모를 통한 민·관 합동 개발방식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 연말까지는 개발 사업자 선정 및 SPC(특수목적법인) 구성을 완료해 사업추진의 동력을 확보한다는 게 시 방침이다.

시는 신산업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제3 일반산업단지 확장에도 본격 나서고 있다.

제3 일반산단은 연무IC를 잇는 진입도로 개설, KTX·SRT가 정차하는 익산역 등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망을 갖춰 기업들의 러브콜이 쇄도 중이다.

시는 기업 유치의 공백 해소와 산업입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산단 규모를 확장, 현재 산업단지 인근 27만 2,815㎡(약 8만평)를 산단으로 확장 추진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 개발계획(변경) 전북도 승인을 목표로 관련 부서 및 전북지방환경청 등과 협의 중으로 이에 따른 토지·지장물의 보상 절차도 추진, 내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기대한다.

시는 이와 함께 국내 최대 바이오 메카 선점을 위한 신규 혁신산단(5산단) 조성에도 열을 올린다.

글로벌 바이오산업의 전초기지가 될 제5 혁신산업단지는 타당성 조사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오는 2029년까지 추진될 예정이다.

이곳은 바이오식품과 농생명 분야를 특화하고 화학·에너지, 의약, 장비 등의 산업으로 확장 차별화된 혁신 성장 거점으로 육성된다.

현재 기본구상 용역 추진 중으로 2월 말 입주 대상 기업에 대한 수요조사 완료와 함께 산단의 위치 규모 추진방식 등을 확정, 올 상반기 타당성 조사에 들어간다는 게 시 방침이다.

이명천 익산시 건설국장은 “익산의 산업지형을 바꿀 대규모 개발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며 새로운 성장동력 기반을 갖추고 있다”며 “신규 기업 유치와 함께 인접 도시의 중심 생활권으로 발돋움해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 미래거점도시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소재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