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피해 회복 등 '국회의 다짐' 발표
국회,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피해 회복 등 '국회의 다짐' 발표
  • 고주영
  • 승인 2023.02.05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표 "대책 마련에 시한 따로 있지 않아"
국회 "진상·책임규명, 희생자 추모에 최선"
유족들, 서울시에 합동 분향소 설치 요청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10.29 이태원참사 국회추모제에서 종교 추모의례가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

여야가 이태원 참사 100일을 맞은 5일 국회에서 추모제를 열어 희생자들을 기리고, 유가족들을 위로했다.

추모제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주최, 국회 연구단체 '생명안전포럼' 주관으로 진행됐다.

현장에는 김진표 국회의장을 비롯해 여야 당 대표와 원내대표,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 생존자, 최초신고자, 지역 상인, 구조자 등이 참석했다.

김 의장은 추모사를 통해 "너무 늦은 정의는 정의가 아니라는 말이 있다.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규명하며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우는 건 아무리 많은 세월이 흘러도 피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에서 추모 의식을 여는 건 국민 모두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낸다는 각별한 의미가 있다"며 "오늘 추모제를 계기로 국민 모두가 저 하늘의 별이 된 희생자들을 잊지 않고 기억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김 의장은 "국회가 유가족과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다짐을 제대로 실천할 수 있도록 의장도 살피고 노력하겠다"며 "특히 두 번 다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참사 일어나지 않도록 제도적 문제점 해결하는데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국회는 이러한 뜻을 담은 '국회의 다짐'을 발표했다. 우선 의원들은 참사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 마련 등 희생자 추모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어 국민 생명·안전 책임져야하는 헌법기관으로서의 책무 자각, 이태원 참사를 통해 드러난 재난예방, 현장 대응 및 수습 과정 문제점 바탕으로 피해 회복 추진, 희생자 추모, 기억 사업 적극 추진 및 피해자 지원 차질없이 진행 등을 위해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장은 서울시 측이 시청 광장 앞에 있는 천막을 오는 6일 오후 1시 철거 통보해왔음을 언급하며 국회, 정부, 서울시에서 공식 합동 분향소를 만들어줄 것과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정부나 서울시를 설득해보겠다"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서울시와 긴밀하게 소통, 상의를 해달라고 말씀드린 상태"라고 말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