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계묘년 청년이 모이는 전주 만들기 ‘집중’
전주시, 계묘년 청년이 모이는 전주 만들기 ‘집중’
  • 김주형
  • 승인 2023.01.30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계묘년 새해 청년의 성장을 지원하고 지역 정착을 유도하기 위한 종합적인 지원 나설 계획
- 소통과 참여 기회 보장, 지역 정착 이끄는 청년일자리 지원사업, 주거·교육·복지 등 분야별 맞춤 추진

전주시는 2023년 새해를 맞아 청년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지역 정착을 유도하기 위한 종합적인 지원에 나선다.

특히 시는 민선8기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된 청년정책과를 중심으로 장기화된 코로나19와 경기 불황으로 힘겨운 청년 고용 여건을 개선하고, 노동시장의 구조적 문제로 인해 청년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키로 했다.

시는 30일 기획조정국 신년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3년도 청년정책의 주요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2023년도 전주시 청년정책 주요 추진 방향은 △소통과 참여 기회 보장 △지역 정착 이끄는 청년일자리 지원사업 추진 △주거·교육·복지 등 분야별 맞춤 정책 추진이다.

먼저 소통과 참여 기회 보장의 경우 시는 지난해 8월 개소한 청년들의 소통공간인 청년이음전주(청년센터)를 통해 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취업 상담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고, 올해 신규사업으로 청년 멘토 육성 및 네트워킹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시는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유도하기 위한 청년일자리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시는 지역대학·기업과의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업 수요를 반영한 현장 중심의 사전직무교육 및 현장교육을 제공하는 ‘전주 기업반’을 신설하고, 이후 지역기업에 취업한 학생에게는 취업장려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동시에 시는 학업 등을 이유로 수도권으로 떠난 청년들이 다시 전주로 돌아와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자체 사업으로 ‘출향청년 채용 전주기업 취업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전북 출향청년이 전주기업에 취업할 경우 기업에는 기업지원금을 청년 1인당 매월 100만 원씩 최대 12개월 지원하고, 청년에게는 취업장려금을 2년에 걸쳐 최대 900만 원을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여기에 시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꾸준히 발굴해 청년에게 정규직 일자리와 일 경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업유형에 따라 인건비와 직무교육비, 문화생활비 등 지역 정착에 필요한 다양한 인센티브도 지원된다.

이와 함께 시는 주거·교육·복지 등 청년들을 위한 각 분야별 맞춤 정책을 지속 추진한다.

체적으로 시는 △장기간 취업 준비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 면접정장 대여 지원’ 사업 △청년들이 학업·취업 등 자기개발과 진로탐색을 위한 모임활동을 할 수 있는 청년소통공간 ‘비빌’ 무료 이용 지원 △어학시험비 지원사업 등 청년정책을 새롭게 추진하거나 확대키로 했다.

최락기 기획조정국장은 "앞으로도 청년들을 위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의 미래인 청년들이 정착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청년정책을 많이 만들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