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가 주인되는 재선거 만들자
유권자가 주인되는 재선거 만들자
  • 전주일보
  • 승인 2023.01.18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4월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시민후보 추천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는 도내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활동가들이 '전주을 재선거 시민후보 준비 모임'을 만들고 후보자를 선정하겠다고 나섰지만 대표성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들의 '시민후보' 명칭 사용을 두고 진보진영에서부터 대표성은 물론 추진과정의 객관성에 대한 의문이나왔기 때문이다.
'전주을 재선거 시민후보 준비 모임' 관계자들은 18일 전북도의회를 찾아 간담회를 열고 이번 전주을 재선거의 모든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면서 민주당의 기득권을 혁파하는 선거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선거는 윤석열 정부를 심판하는 선거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이제는 민주주의를 지켜 온 깨어있는 시민들의 힘을 믿고 시민·사회단체가 나서야 할 때이다며윤석열 정권 심판과 일당독점 민주당 체제를 넘어서는 당당한 시민의 목소리를 낼 후보를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낡은 양당 체제에 기댄 독점 정치의 고리를 끊고 지역 정치의 판을 바꿀 시민사회의 대변인과 다음 세대를 끌어갈 청년 등 후보군을 공개 모집하고 객관적 기준과 방법으로 시민 후보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어 이들은 최근 제기된 시민후보 대표성 논란에 대해서는 겸허히 받아들이며 그 명칭은 누구도 독점할 수 없다. 다만 평가는 시민의 몫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이들이 참신한 시민후보를 내놓겠다고 다짐했지만, 일부 단체의 반발은 여전하고 향후 갈등만 고조될 가능성도 높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전북도연맹은 지난 17일 논평을 통해 “시민후보는 최대한 많은 시민사회의 참여 속에서 추진돼야 정당성과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다”면서 "몇몇 시민사회단체나 개별 인사들만의 참여로 시민후보 명칭이 부여된다면 상식적으로 납득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전북도연맹은 "시민후보 논란은 오히려 시민사회에 혼선과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진보당 강성희 예비후보도 지난 16일 몇몇 사람들과 단체들이 ‘우리가 시민후보’라는 형태로 후보를 추천하는 것은 우려스러운 대목이다고 지적했다.
지역내 정치적 맹주인 더불어민주당의 무공천 속에 치러지게 될 이번 전주을 재선거는 국민의힘 정운천 국회의원이 출마를 준비하고 유일하게 치러지는 선거라는 점에서 지역은 물론 전국적으로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명칭이나 자격 부여를 통한 후보자 포장 보다는 유권자가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후보자를 검증해 어떤 후보가 지역에 반드시 필요한 인물인지 평가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풍토를 조성하는 선거가 되었으면 한다.
유권자가 주인이 되어 판단하는 선거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