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선물 과대포장 모두가 함께 근절하자
명절 선물 과대포장 모두가 함께 근절하자
  • 전주일보
  • 승인 2023.01.12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 대명절인 설이 1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택배와의 전쟁도 시작됐다.
정부는 설 연휴를 앞두고 지난 9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4주간 '택배 특별관리기간'으로 정하고 택배 현장에 택배 상하차 인력, 배송 보조 인력 등 임시 인력을 추가로 투입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앞서 지난 6일 성수기 기간 동안 11월 평균 대비 약 8~25%의 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이에 대비해 택배 현장에 상하차 인력, 배송보조 인력 등 약 6000명의 임시 인력을 추가 투입한다고 설명했다. 택배와의 전쟁과 함께 벌어지는 또 하나의 전쟁이 쓰레기와 전쟁이다.
명절이후 발생하는 대부분의 생활쓰레기가 음식물쓰레기 등에서 비록되지만, 매년 명절 직후에는 명절 선물 포장재에 나온 쓰레기가 다량 배출되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로인해 기업은 물론 지자체도 선물세트 포장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안간힘을 쓸고 있다.
기업들은 기후위기 심화와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친환경을 앞세운 명절 선물세트를 내놓고 있다. 하지만 환경오염과 자원낭비를 막기에는 부족하다.
정부와 지자체는 명절 기간 과대포장 단속에 나선 상황이지만 지난 명절 과대포장을 적발해 과태료까지 부과한 사례는 단속 건수의 1%에도 채 미치지 못해 규제 강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전북도는 설을 앞두고 오는 27일까지 3주간 선물세트가 집중 판매되는 대형유통 업체를 중심으로 과대포장 행위에 대한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은 불필요한 포장폐기물 발생을 억제하고 자원 낭비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는 시?군, 한국환경공단으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을 가동해 명절에 판매량이 많은 제과류, 주류, 화장품류, 잡화류 등 선물세트(종합제품)의 포장방법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과대포장으로 의심되는 제품은 1차적으로 포장검사 명령을 내리고 전문 검사기관의 검사결과 최종 위반이 확인된 경우 과태료를 처분할 방침이다.
그러나정부가 지난 명절 과대포장을 적발해 과태료까지 부과한 사례는 단속 건수의 1%에도 채 미치지 못한다.  실제 2021년 추석에는 전국 지자체에서 1만1417개 제품을 단속해 77건을 적발했다. 이 중 과태료를 부과한 제품은 단속한 제품의 0.34%인 39개 제품에 그쳤다. 
2022년 설에도 1만2049개 제품을 단속했지만, 55건을 적발하고 27개(단속한 제품의 0.22%) 제품에 과태료를 부과했다. 이에 과태료 부과액을 더욱 강화하는 등 조치에 나서야 한다. 
또 제조업체의 자발적인 노력과 함께 친환경 포장 선물세트를 적극 활용하는 현명한 소비 문화도 필요하다.
명절만 되면 발생하는 선물세트로 인한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모두가 노력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