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출석 이재명 "죄 조작 쿠데타…당당히 맞설 것"
檢 출석 이재명 "죄 조작 쿠데타…당당히 맞설 것"
  • 고주영
  • 승인 2023.01.10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입장문서 '정치탄압·결백' 호소
"DJ, 노무현 당한 게 검찰리스크였다"
"정치 겨울 뚫겠다…당당히 맞서 이기겠다"
수백명 운집…"표적수사 중단하라“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경기도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으로 출석하기 앞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오전 경기 성남 수원지검 성남지청 출석 전 "없는 죄를 조작하는 사법 쿠데타"라며 당당히 맞서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검찰 청사에 들어서기에 앞서 취재진과 지지자 등 앞에서 약 9분11초 간 입장문을 발표하면서 검찰의 정치탄압과 결백을 호소했다.

그는 "오늘 검찰 소환이 유례없는 탄압인 이유는 헌정사 최초 야당 책임자 소환이어서가 아니라 수년 간 수사해 무혐의 처분된 사건을 다시 끄집어 내 없는 사건을 만드는, 없는 죄를 조작하는 사법 쿠데타"라고 주장했다.

이는 윤석열 정권과 검찰을 기득권으로 지칭하며 수년 간의 수사로 무혐의 종결된 사건으로 제1야당 대표를 검찰 포토라인에 세운 것이 횡포이자 탄압이라는 그간의 주장을 강조한 셈이다.

이 대표는 "이렇게 검찰이 공권력을 마구 휘두르면 어느 지방자치단체장이 기업을 유치하고 적극 행정을 해 시민 삶을 개선하고 도시를 발전시키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것을 모를 리가 있나. 그런데도 왜곡, 조작이 상상을 초월한다"며 "적법 행정과 성남FC 임직원들의 정당한 광고 계약을 서로 엮어 부정한 행위처럼 만들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어 "검찰의 이상한 논리는 정적 제거를 위한 조작 수사, 표적 수사 외엔 설명할 길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김대중 전 대통령, 노무현 전 대통령을 언급하면서 정치 탄압 주장을 전개하기도 했다.

그는 "김대중 대통령께서는 내란 세력들로부터 내란음모죄라는 없는 죄를 뒤집어썼다.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논두렁 시계 등등의 모략으로 고통당했다. 이분들이 당한 일이 사법리스크였나. 그건 사법리스크가 아니라 검찰리스크였다"고 주장했다.

또 "조봉암 사법살인사건, 유우성 간첩조작사건, 강기훈 유서대필사건 등 검찰은 그동안 정권의 심부름꾼 노릇을 하다 이제 정권 그 자체가 됐다. 정적제거를 위한 조작 수사로 수사기소권을 남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저를 욕하는 건 상관없다. 그러나 저와 성남시 공직자들의 주권자를 위한 성실한 노력을 범죄로 조작하려는 건 용납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나아가 "오직 이재명 제거에만 혈안이 돼서 프로축구가 고사를 해도 지방자치가 망가져도 적극행정이 무너져도 상관없다는 그들의 태도에 분노한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검찰공화국의 횡포를 이겨내고, 얼어붙은 정치의 겨울을 뚫어내겠다. 눈 속에 피는 꽃처럼 당당하게 맞서 이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이 대표 검찰 출석엔 민주당 의원들과 원외 인사들과 지지자 등 수백 명의 인파가 몰려 그야말로 아수라장이었다. 이들은 이 대표 상대 수사가 부당하며, 정치 탄압에 해당한단 목소리를 냈다.

이른 시간부터 모여 장외전을 펼쳤던 진보단체와 보수단체뿐 아니라 국회의원, 당직자, 취재진, 유튜버 등이 밀집한 현장은 이 대표가 도착하자 더욱 혼란스러워졌다.

지지자들은 이 대표가 모습을 드러내자마자 "이재명"을 연호하며 "이재명 절대지켜", "표적수사 중단하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결하듯 건너편 보수단체의 차량용 스피커에서 소리가 더욱 커지면서 현장분위기는 더욱 달아올랐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