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주화운동은 진영 논리 대상 아니다
5.18민주화운동은 진영 논리 대상 아니다
  • 김규원
  • 승인 2023.01.0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가 지난해 1222일 확정 고시한 ‘2022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한국사 2 ‘대한민국의 발전항목에서 배워야 할 성취 기준 내용에 현행교육과정에 있던 5.18민주화운동이 빠져 있어 국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20187월에 개정된 현행 고등학교 사회과 한국사 교육과정 학습 요소에는 5.18민주화운동 항목이 포함되어 있었다. 보수 성향의 교육부 관련자들이 그마저도 지난 정부에서 시행하던 것이니 없애겠다는 생각으로 항목에서 삭제한 게 아닌가 싶다.

뭐든 지난 정부가 하던 일은 하지 않겠다는 이상한 정부 방침에 교육부 인사가 알아서 처리한 일인지,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 알 수 없지만, 우리 역사의 중대한 전환점이 되었던 5.18민주화운동을 역사교육 과정에서 빼는 일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이미 지난해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 전원이 광주 5.18 묘역에 참배했던 일이 있다. 우리의 민주화 과정에서 민중이 독재에 맞서 항거하고 싸웠던 이 역사적 사실은 지워서도 안 되고 지울 수도 없는 우리 민족사의 자랑이기도 하다.

만일 작년의 묘역 참배가 단순히 선거를 위한 보여주기 쇼였다면 그들이 국민을 속여 표를 빼앗은 일이 된다. 결코 좌시할 수 없는 사건이다. 얻을 것을 얻었으니 그 근본부터 지워 버리겠다는 생각이라면 오산이다. 역사는 힘으로 지울 수 없다.

이를 문제 삼았던 야당의원 58명의 말처럼 5.18민주화운동은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 민주주의 운동의 상징이었다. 학생들에게 역사를 가르치면서 5.18을 가르치지 않는다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전두환의 군사독재를 미화하겠다는 속셈인가?

역사의 물결을 뒤로 돌려 다시 강압과 폭력의 시대로 되돌리고 싶은 일부 인사의 꿈은 결코 실현될 수 없는 꿈일 뿐이다. 이미 주인인 국민은 모든 것을 알고 지켜보고 있다. 노도처럼 흐르는 역사의 강물은 어떤 힘으로도 막을 수 없다.

학생들에게 저항의 역사를 가르치는 게 부담스럽지 않으려면 저항할 일이 없는 민주사회를 만들면 된다. 지난 독재 시대의 잘못을 감추고 덮으려는 속셈이 아니라면, 그 시대로 돌아가고 싶지 않다면 학생들에게 바른 역사를 가르쳐야 한다.

우리 역사를 두고 정권이 갈릴 때마다 다른 해석이 나오는 불행한 일은 이제 없어야 한다. 나라를 지키는 군인이 국민에게 총부리를 들이대고 짐승 잡듯이 폭력을 가하던 역사를 되풀이 하지 않으려면 잊지 않아야 하고 후대에 전해져야 한다.

역사는 나라와 민족의 정신자산이고 흐름이다. 함부로 왜곡하거나 지울 수 있는 문서 나부랭이가 아니다. 5.18민주화운동은 진영 논리에 따라 값이 달라지는 흥정이나 다툼의 대상이 아닌 엄연한 역사이고 자랑이다. 당연히 후세에 전하고 가르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