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사랑 기부제 정착 위해 모두가 노력하자
고향사랑 기부제 정착 위해 모두가 노력하자
  • 전주일보
  • 승인 2023.01.04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부터 새롭게 도입된 고향사랑 기부제의 열기가 뜨겁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장과 연예인·기업인 등을 중심으로 지역별 ‘1호 기부자’에 이름을 올리는 등 기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일반 국민도 이같은 행렬에 속속 동참하고 있다.
전북은 부안군에서 1호 기부자가 탄생했다. 
주인공은 상서면 출신의 이정권씨로 현재 광주광역시에서 생활가전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 씨는 2일 부안군을 방문해 500만원을 기부했다. 
김관영 전북지사도 고향사랑 기부제의 활성화를 위해 직접 기부에 참여했다.
김 지사는 지난 2일 고향사랑 기부 대면접수 창구인 농협은행 전북도청지점을 찾아 현 주소지를 제외한 도내 13개 시·군에 10만 원씩의 고향사랑기부금을 각각 기탁했다.
김 지사는 "고향사랑기부는 지방재정 확충뿐만 아니라 지역경제활성화와 지방소멸에 대응할 수 있는 제도다"면서 "도민과 출향인, 더 나아가 우리나라 전 국민이 고향사랑기부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향사랑 기부제는 개인이 본인 주소지를 제외한 고향이나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면 기부자에게 세액공제 혜택과 답례품을 제공하는 제도다.
또 기부액의 30% 이내에서 지역 특산품 및 관광상품 등의 답례품을 받을 수 있고, 10만 원 기부금까지는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고향사랑 기부제는 일본의 고향세와 유사하다. 
일본은 지난 2008년 '후루사토 납세'(고향세)를 도입했다. 
고령화에 따른 인구 감소 등으로 소멸 위기에 처한 농어촌에 기부를 통한 '지방 살리기' 운동의 일환이다.
일본의 고향세는 도시 거주자가 원하는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면 소득공제를 해준다. 또 지자체는 기부자에게 쌀 등 특산품을 답례품으로 준다.
이처럼 세금과 기부의 장점이 결합된 고향세가 정착되면서 일본 일부 지자체는 지방세보다 고향세를 더 많이 거둘 정도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일본과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우리의 고향사랑 기부제가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제도 유지가 중요하다.
일회성이나 반짝 행사로 그치지 않도록 지자체 마다 더욱 다양한 기부방법을 마련하고 특색있는 답례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더욱 많은 출향인이 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지역내 기관 및 단체 등의 협력을 통해 꾸준히 공감대를 형성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고향사랑 기부제의 정착을 위해 우리 모두가 노력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