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설 성수품 최대 규모 공급…대형마트 30~50% 할인"
당정 "설 성수품 최대 규모 공급…대형마트 30~50% 할인"
  • 고주영
  • 승인 2023.01.03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요청…118만 취약가구 연료비 지원"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주차장 무료·하도급 대금 조기 지급"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설 민생안정대책 관련 민·당·정협의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과 정부는 3일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와 주차장 무료 개방, 하도급 대금 조기 지급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당정은 설 연휴 물가 안정 대책으로 성수품 공급을 최대 규모로 늘리고 취약계층 대상 난방비 지원 등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설 민생안정대책 관련 민·당·정 협의회에는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방기선 기재부 1차관, 김인중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박일준 산업자원통상부 2차관, 어명소 국토부 2차관,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성 의장은 이날 '민·당·정 협의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3주 간 설 명절에 대한 정부 지원이 있을텐데 역대 최대 규모로 설에 필요한 성수품을 공급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조류 독감 확대 같은 게 있어서 계란 방출이나 수급에 신경써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수산물, 농산물 모든 부문에 있어 충분한 양 공급을 시장에 해달라 요청했고 역대 최대 규모로 농축수산물 할인 쿠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며 "어느 때보다 많은 할인 혜택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성 의장은 "대형마트에서도 잘 준비해 국민들이 편안히 설을 쇨 수 있도록 30~50% 사이 대폭 할인을 준비하겠다고 하는 말씀이 있었다"고 했다.

그는 "취약계층 약 118만 가구에 대한 에너지 바우처, 복지할인 부분에 대해서 연료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실질적 대책을 이번 설 대책에 포함해서 정부가 발표할 수 있게 요청했다"고 말했다.

또 "기초생활 수급자 보장 강화·긴급 복지 지원금 인상, 노숙인·결식 아동·취약 계층에 대한 돌봄 지원, 원만한 성수품 공급을 위한 도심지 화물차량 진입 완화 등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했다.

아울러 "설 연휴 동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주차장 무료 개방, 미술관·박물관 문화 체험 행사 지원책, 전통시장 화재 점검도 요청했고, 정부도 이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성 의장은 "중소·소상공인 근로자에 대한 대책으로 자금난 어려움이 없도록 명절 전 시중에 자금을 더 공급해줄 것을 요청했다"며 "하도급 대금이 많을텐데 정상적으로 지급하는 것보다 설을 앞두고 미리 앞당겨서 조기지급을 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행정기관에서 부가세 확정 신고 기한 연장 신청에 적극 나서 달라고 했다"며 "연기 요청이 들어오면 연기를 해달라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방 차관은 "서민 장바구니 부담 경감을 위해 주요 성수품 중심으로 수급과 가격 안정에 집중하는 한편, 취약계층 에너지 비용 부담을 대폭 줄이고 금융취약계층의 대출 상환 부담 경감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오는 4일 범부처 합동 설 민생안정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