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선정
전북도,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선정
  • 김주형
  • 승인 2022.12.22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공모사업… 전국 22개소 중 전북 2개소 선정

전북도는 환경부의 ‘지역맞춤형 통합하천 공모사업’에 만경강과 요천이 선정돼 국비 445억 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국민 생활수준 향상으로 하천공간 내 여가활동 증가에 맞춰 하천 본연의 기능이 상실 또는 훼손된 하천의 재자연화 및 순기능 증진을 통해 친환경 수변문화공간을 조성하는 정책이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만경강, 요천에 국비 445억 원을 포함, 총 889억 원을 투자해 치수․이수․수질․생태․친수․경관 등 다양한 하천사업을 통합적으로 연계 추진할 계획이다.

그간 국가하천 내 체육시설, 파크골프장 등 친수시설은 대부분 점용허가를 받아 지자체 예산을 투입해 조성해 왔으나,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국비를 지원받아 지자체에서 원하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만경강은 2021년 8월 전북도, 환경부, 완주군, K-water 등 8개 기관이 협약한 ‘만경강 살리기 협약서’의 수질개선․생태복원에 대한 실행력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또한, 인근에 삼봉지구․운곡지구 등 대단위 택지개발사업이 개발 또는 예정돼 있어 친수공간으로 활용성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요천은 20년 8월 댐하류 수해 등 홍수피해가 많은 하천으로, 제방 보강 및 하도육역화 방지 등을 통해 항구적 대책이 마련됐으며, 전라북도 대표 관광지인 광한루와 연계한 시너지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관영 도지사는 “생태․환경 자산의 가치창출’은 민선8기 도정목표의 중요 전략으로 만경강, 요천 등 전북이 보유한 비교우위 자원을 적극 활용하겠다”며, “환경과 산업․관광 요소를 접목해 경제적 부가가치 제고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