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식의 거장, ‘고 유계완’ 선생 재조명
한국음식의 거장, ‘고 유계완’ 선생 재조명
  • 김주형
  • 승인 2022.12.20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전통문화전당 한식창의센터, 전주음식 뿌리 찾고, 명맥 잇기 위해
- 1940년∼1980년대 한국음식의 거장 故유계완 선생 업적과 삶 재조명

194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한국음식의 거장으로 불리며 1세대 연구자로 널리 알려진 고(故) 유계완 선생의 연구업적과 삶을 재조명하는 발표회가 열린다.

한국전통문화전당(원장 김도영)은 오는 22일 전당 2층 공연장에서 전주음식의 뿌리를 찾고 명맥을 이어가기 위해‘전주음식 문화 인물 재조명 연구’ 발표 행사를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유계완 선생의 삶을 고찰해 재조명하는 2개의 연구 주제 발표와 전시로 구성·운영될 예정이다.

연구 발표에서는 한국전통문화전당 한식창의센터 소속 송영애 한식문화진흥 팀장이 ‘한국음식에 전주음식을 녹여낸 선구자, 유계완’을 제1주제로, 유계완 선생의 차남인 이상진 전 숭실대 교수가 ‘음식과 어머니의 삶’을 제2주제로 발표한다.

이날 각각의 주제 발표를 통해 유계완 선생의 연구 업적을 객관적 시점에서 고찰하는 것은 물론, 가족들이 들려주는 어머니의 삶을 통해 유계완 선생의 삶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발표와 함께 진행되는 전시에서는 한식창의센터에서 재현한 유계완 선생 집안의 내림음식 10종에 대한 영상, 살아생전 선생의 업적이 담긴 연구 결과물 일체 전시를 통해 행사의 내실을 더할 전망이다.

유계완 선생은 1960년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청와대에서 국빈 만찬을 위한 메뉴를 구성하고, 음식 조리를 전담해왔다. 국빈으로는 1960년 아이젠하워 대통령, 1966년 존슨 대통령, 1967년 독일 뤼브케 대통령, 1974년 포드 대통령 등이 있다

특히 1974년 포드 대통령 방한 때는 흰밥 외에 비빔밥을 내놓는 등 전주음식에 대한 사랑도 엿볼 수 있다.

아울러 이날 전시에서는 가족이 소장하고 있던 청와대 메뉴판 8종을 처음으로 선보여 시선을 끌 전망이다.

이번 행사는 한국음식 문화에 관심이 많은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접수는 전주음식이야기(jeonjufoodstory.or.kr)를 통해 20일까지 진행된다. 당일 현장 접수로도 가능하다.

모든 참석자에게는 유계완 선생 집안의 내림음식 10종이 담긴 엽서 등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되며, 행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전주음식이야기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한식문화진흥팀(☎ 063-281-1580)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