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지역사랑상품권 등 민생예산 확충할 것"
민주 "지역사랑상품권 등 민생예산 확충할 것"
  • 고주영
  • 승인 2022.11.15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생 긴축이 아닌 민생 안정, 위기 극복 예산 만들 것"

더불어민주당은 15일 지역사랑상품권, 장애인 활동지원 등 민생예산을 확충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민주당 정책 의총에서 "이번 윤석열 정부 예산은 긴축 재정이 기조라는데 모순 그 자체"라며 "대통령실 입맛에 맞는 예산은 긴축과 무관하게 흥청망청 편성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 예산안 성격과 역할이 잘못돼도 한참 잘못됐다. 민생만 긴축인 예산"이라며 "국민 혈세 낭비를 막고 민생 예산을 채우기 위해 심사 시작부터 끝까지 살피고 채우고 있다"고 말했다.

또 "대표적 혈세 낭비 예산은 약속대로 대폭 삭감하고 있다. 대신 경로당 냉난방비 장애인 활동지원 예산, 지역사랑상품권 등 민생예산 확충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청년일자리나 소상공인 예산, 취약 차주에 대한 금융지원 예산 등도 대폭 증액해 내년도 예산을 민생 긴축이 아닌 민생 안정, 위기 극복 예산으로 반드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책임 야당으로서 정기 국회에서 처리해야 할 민생경제, 개혁 입법에도 속도내기 위해 그동안 꾸준히 노력해 왔다"면서 "오히려 집권여당이 생떼 가까운 억지를 부린다"고 비판했다.

이어 "제발 여당이면 여당답게 책임과 역할을 다하길 바란다"며 "윤심이 아니라 민심 헤아린다면 예산안 법정 기한도, 입법 처리도 하등 문제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다음 주 본회의를 열고 국정조사 계획서를 채택해야 한다"며 "지도부는 반드시 관철시켜 진실로 가는 길에 국회가 앞장서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