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 철회하라"
도의회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 철회하라"
  • 고병권
  • 승인 2022.11.0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도의회 5분 자유발언 통해 김관영 지사, 서경석 사장 임명 맹공
- 이수진·오은미·장연국 의원, 도의회와 도민에 대한 도발이다 주장

전북개발공사 서경석 사장 임명을 철회하라는 전북도의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부동산 투기 의혹과 전문성 부족 논란에도 불구, 임명을 강행한 김관영 지사에 대한 비판이 확산하면서 갈등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국주영은 전북도의회 의장은 8일 열린 열린 제396회 정례회 개회식에서 "김관영 지사가 자료제출 거부로 인사청문회가 중단된 사태가 벌어졌는데 절차가 잘못됐다며 임명을 강행한 것은 의회를 경시한 것이다”며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의회를 경시한 과오를 바로잡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수진·오은미·장연국 도의원이 잇달아 5분 발언을 통해 서경석 전개공 사장 임명 철회와 소통을 김관영 지사에게 촉구했다.

먼저 이수진 의원(비례대표, 국민의힘)은 "12명 인사청문위원들이 만장일치로 사실상 부적격 판정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김관영 지사는 오히려 후보자를 옹호하며 궁색한 논리로 정치적 역공에 나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김지사가 도덕성 검증 자료의 부당성은 법률적 근거에 기대서 주장하는 반면, 경과보고서 미송부에 따른 ‘의견없음’ 처리는 정작 법률적 근거가 없는 협약서를 근거로 주장하고 있다"면서 "(김지사가)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 논리로 정치적 역공을 펼치는 시대착오적인 리더십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은미 의원(순창ㆍ진보당)도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을 강행한 김관영 도지사의 처사는 의회와 도민을 무시·묵살한 행위다"며 "도지사의 사과와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그는 "지난 10월 31일 전북개발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후보로서의 자질 부족은 물론 자료제출 거부, 호남인 폄훼 발언 등으로 청문회를 중단할 수밖에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김 지사는 의회와 도민을 설득하고 양해를 구하지도 않은 채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을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인수위 시절부터 보여 온 통합과는 거리가 먼 편향적 행보, 국가예산 확보 명분으로 기준과 원칙 없는 명예도민증 남발, 전략적 외부 인사 영입 등 도민의 눈에 비친 김 지사의 도정 운영이 벌써부터 과거로 돌아간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비판까지 나오고 있다”며 주장했다.

장연국 의원(비레대표, 더불어민주당)도 "의회가 인사청문회를 진행조차 할 수 없는 부적격한 인사를 추천하고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불통 행정을 시작하겠다라는 선전포고로 받아들인다"며 김관영 지사의 인사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이어 "전북도의회는 의원 개개인의 집단이 아니라, 180만 도민을 대표하고 민의를 대변하는 최종결정기관이다"면서 "의회와 소통하지 않는 것은 도민의 목소리를 외면하는 독단적 행정이라 판단된다"고 말했다.

또 "전북 인구 180만이 무너진 상황에 전북출신 인재를 등용하기보다는 타지역 출신을 임명했다"면서 "그동안 김 지사가 임명한 타지역 출신 인사 중 과연 몇이나 전북도로 주소지를 이전했는지 의문이다"고 꼬집었다.

한편, 김성수 의원은 이날 긴급 현안질의를 통해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 소유의 부동산을 문제 삼았다.

김 의원은 "서경석 사장이 임대주택을 포함해 4채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며 "다주택 보유자가 개발공사 사장이 되는 게 맞느냐"고 물었다.
이어 그는 "김관영 지사가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시절 청문회에서 국토부장관 후보였던최정호 전 전북도부지사에 대해 주택을 3채 보유했다는 이유로 부적합 판정을 했다."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말했다.

/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