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태원 참사 "예고된 대형 인재…진상 규명 최선"
민주, 이태원 참사 "예고된 대형 인재…진상 규명 최선"
  • 고주영
  • 승인 2022.10.3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내 책임이란 자세로 수습 최선 다해야"
"사과할 사람들 사과하지 않아…책임 회피만"
이상민 장관 발언에 모두 질타…"무책임한 발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홍근 원내대표 등 최고위원들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를 애도하는 묵념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31일 서울 이태원 압사 참사에 대해 "예고된 대형 인재 였다"며 정부의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먼저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태원 참사에 대해 "현재로서는 일단 수습과 위로에 총력 다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 당국은 '나는 책임이 없다, 할 만큼 했다' 이런 태도를 보여 국민을 분노케 하는 것이 아니라 낮은 자세로 오로지 국민만을 위하고 모든 것이 내 책임이란 자세로 사태 수습에 최선을 다하는 데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민주당도 국민의 위임을 받아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책임을 다하는 공당"이라며 "깊은 책임감을 느끼고 국민 여러분의 생명과 안전을 제대로 완벽하게 지켜내지 못한 그 책임에 대해서 깊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막을 수 있었던 예고된 인재란 지적도 많다"며 "사전 예방조치나 현장 안전관리, 사고 초동대처 등의 미흡함은 없었는지 꼼꼼하게 살펴서 국민적 의구심과 우려를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희생자 장례 등 참사 수습의 모든 과정이 끝날 때까지 어느 것 하나 소홀함이 있어선 안 된다"며 "큰 슬픔에 빠진 유족들이 어제처럼 장례 후속 조치 미흡으로 더 분통을 터뜨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회도 참사 수습에 초당적으로 신속하게 협력하겠다"며 "국회는 내일 행정안전위원회를 열어 장관과 경찰청, 소방청으로부터 참사의 경위와 후속 대책에 관해 보고받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일방통행 조치, 안전요원 배치, 인파 모니터링만 했어도 일어나지 않을 사고였다. 막을 수 있었던 일을 막지 못한 대형참사 인재였다"고 밝혔다.

특정 주최자가 없어 책임 소재를 묻기 어렵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재난안전법의 지역 축제 개최시 안전관리 조항을 보면 중앙행정기관장, 지자체장은 안전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그밖의 안전 조치를 해야 한다고 돼 있다"고 반박했다.

정 최고위원은 "생사 기로에 선 사람들에게 죽어가는 사람들에게 국가의 생명줄은 너무도 멀리 있었다"며 "원통하고 비통하다. 사과할 사람들은 사과하지 않고 책임 있는 사람들은 책임회피성 말을 한다"고 비판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어제, 오늘 책임 있는 정부 당국자 가운데 누구 하나 진심어린 사과하는 모습을 본 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렇게 큰 축제인데 서울시에선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에 대해 별다른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며 "상황실 운영이나 안전 대책이 전혀 없었던 시 관련자가 자치구에서 관련 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안다고 떠넘겼다"고 지적했다.

고 최고위원은 "국민과 함께 아픔을 공감하지 않는 정치가 정치인가. 무능한 정부도 감당하기 어려운데 슬퍼할 줄 모르는 정부, 미안해 할 줄 모르는 정부 감당하기 참 괴롭다"고 말했다.

당내 '이태원 참사 대책기구' 본부장을 맡은 박찬대 최고위원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발언에 대해 "행정과 안전을 책임져야 할 주무장관의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이 장관의 발언에 대해 "귀를 의심했다"며 "책임을 지는 것이 아니라 회피하려는 모습에 언론과 국민이 문제 제기한다고 말씀 드린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장관은 전날 이태원 참사 관련 브리핑에서 '인력을 미리 배치해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예년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었다'고 발언한 바 있다.

/국회=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