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의병장 황박 장군' 기념비 제막식 성료
완주군, ‘의병장 황박 장군' 기념비 제막식 성료
  • 이은생
  • 승인 2022.09.19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진왜란(1592) 당시 풍전등화의 나라를 지킨 의병장 황박 장군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는 기념비 제막식19일 오전 완주군 운주면 산북리 대둔산휴게소 옆 이치전적지에서 진행됐다.

완주군과 ()웅치·이치전투기념사업회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정세균 전 총리를 포함한 유희태 완주군수, 서남용 군의회 의장 등 기관·단체장과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정 전 총리는 기념사를 통해 임진왜란 당시 웅치전투와 이치전투는 호남을 지켜낸 중요한 육상전투로 황박 장군은 두 전투에 참전해 혁혁한 공을 세운 인물이라며 황박 장군의 저지로 왜군은 전라도에 한 발짝도 들여놓지 못했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또 이번 제막식을 계기로 전국에 황박 장군의 기개와 정신을 바로 세울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유희태 군수는 독립운동의 후손으로서 황박 장군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는 기념비 제막식이 무척 감격스럽다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황박 장군과 수백 명의 의병들이 계셨기에 우리나라가 지금 번영을 누리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남용 군의회 의장은 황박 장군의 이치전투 승리가 없었다면 임진왜란의 불리한 전세(戰勢)를 뒤집기 힘들었다웅치 전적지의 국가 사적지 지정을 통해 교육의 터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임진왜란 웅치·이치전투는 당시 호남을 지켜낸 중요한 육상전투로, 최근 영화 한산, 용의 출현에서 호국정신으로 의()를 위해 싸운 황박 장군을 비중 있게 다뤄 많은 사람에게 주목받는 계기가 돼 이번 제막식을 더욱 뜻깊게 했다.

의병장 황박 장군의 기념비는 지난해 12월 완주군의 보조를 받아 ()웅치·이치전투기념사업회가 건립했으며, 비석의 문구는 현재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작성했다.

/이은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