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16일 전북서 현장 최고위…특별자치도법 언급 '관심'
민주, 16일 전북서 현장 최고위…특별자치도법 언급 '관심'
  • 고주영
  • 승인 2022.09.13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방문, 15일 타운홀 미팅·16일 최고위회의 개최
"말로만 민생 행보가 아닌 전북 현안 해결계획 밝혀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지도부가 오는 15일부터 1박2일 일정으로 전북을 방문해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지역 현안 및 민생을 점검한다.

특히, 오는 16일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기로 하면서 전북 숙원 사업 등 현안에 대해 어떤 입장을 밝힐지 주목된다.

이 대표는 15일 전주에 내러와 전북도청 야외공연장에서 당원과 도민들을 만나 타운홀 미팅을 진행한다.

이어 다음날 전북도청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전북의 최대 숙원사업은 물론 전북 발전을 위한 예산정책협의회를 가질 예정이다.

특히 이날 열릴 최고위회의에서 전북 여야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도민의 열망인 전북특별자치도법에 대한 입장을 어떻게 정리해 전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지역 정치권 일각에선 모처럼 전북 여야가 협치를 통해 법안을 발의하고, 올 연말까지 국회통과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당 차원에서 반드시 추진계획을 내놔야 한다는 의견이 주류를 이뤘다.

앞서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비례대표)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익산시을)은 지난달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을 각각 대표 발의했다.

제정안은 전북의 지역·경제적 특성을 살려 전북특별자치도를 설치해 실질적인 지방분권을 보장하고 국토 균형발전과 전북 경제·생활 공동체 형성에 기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하면 전북특별자치도의 관할구역은 종전 전북 관할구역과 같으며 이 법이 정하는 범위에서 특수한 지위를 갖는다.

이를 위해 이후 전북지역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지난달 22일 박홍근 원내대표에게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안'의 신속한 처리를 건의했다.

이들은 "인구 감소와 경제쇠퇴 등 복합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특별자치도 설치가 필수적인 만큼, 원내지도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논의할 수 있도록 챙기겠다고 화답한 바 있다.

이 외에도 전북 현안 가운데 소리만 요란할 뿐 장기간 표류 중인 남원 공공의대 설립, 제3 금융중심지 지정 등은 물론 내년도 국가예산 관련 협의에서 얼마만큼 설레게 담아낼지 주목된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취임 일성으로 민생을 강조한 이 대표의 전북방문을 환영한다"면서도 "말로만 민생 행보가 아닌 전북 민심을 정확히 파악해 현안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추진계획을 밝히고, 이후 성과로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