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농가에 배치
장수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농가에 배치
  • 구상모
  • 승인 2022.08.0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군이 지역 내 농가들의 코로나19에 따른 일손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지원책 마련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장수군은 지난달 지역 결혼이민여성들의 본국 친척으로 구성된 외국인 계절근로자 39명을 초청해 코로나19 검사와 격리 등의 절차를 거친 후 지역 내 23개 농가에 배치했다.

이들은 향후 5개월간 토마토, 수박, 고추, 상추 등 주요품목 생산 농가에서 일손을 보탤 예정이다.

군은 8월 중에도 4개 농가에 배치될 8명이 국내 입국을 준비하고 있어 농가들이 일손 걱정을 한시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농작업 현장에 투입된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의 권익을 보장하고, 근로자 무단이탈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출 예정이다.

또한 고용 농가의 부담완화를 위해 산재보험료를 지원하는 등 안정적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채용 농가는 수확할 때가 얼마 남지 않아 당장 일손이 많이 필요했는데, 이번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으로 적기에 농작물 작업이 이뤄져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최훈식 군수는 앞으로도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의 내실 있는 운영과 점진적 확대로 지역내 농업인들이 안심하고 영농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 더불어 인력중개센터 운영 활성화, 대학생 농촌 봉사활동, 공무원 일손돕기 등 다각도에서 인력난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구상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