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전동성당, 2년 만에 ‘시민 품으로’
전주 전동성당, 2년 만에 ‘시민 품으로’
  • 김주형
  • 승인 2022.07.30 23: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 전동성당의 원형 보존 위한 보수정비 공사 마무리·29일 가설비계 해체
- 문화재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외벽돌과 줄눈, 창호 등 꼼꼼한 보수 마쳐
- 2020년 6월 시작돼 2년 2개월 만에 아름다운 옛 모습 되찾고 시민의 품으로

전주 전동성당이 2년 2개월 만에 다시 시민 품으로 되돌아온다.

전주시는 국가 사적인 전주 전동성당의 원형 보존을 위한 보수정비 공사를 마무리하고 가설비계와 가림막을 해체했다.

전주 전동성당은 외부 벽돌 표면에서 박리현상과 함께 풍화작용이 진행되면서 손상이 심해 보수정비가 요구돼왔다.

이에 시는 지난 2019년 보수정비 설계를 거쳐 2020년 6월부터 총 10억 원을 투입해 전동성당의 종탑과 첨탑을 중심으로 고벽돌 4천여 장을 교체하고 줄눈, 창호 등을 보수했다.

또, 미관 향상을 위한 표면세척도 진행했다.

시는 그동안 보수공사를 위해 설치된 가설비계가 해체된 만큼 전동성당의 복원을 오랫동안 기다려온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전동성당의 진면목을 다시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 관계자는 “보수정비를 통해 옛 모습을 되찾은 전동성당에 지속적인 관심 가져주시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체계적인 문화재 보수를 통해 전주시 문화유산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 전동성당은 호남지역 최초의 서양식 건물로, 중앙의 종탑과 양쪽 계단에는 비잔틴 양식의 뾰족한 돔을 올린 것이 특징이다.

또, 성당 내부의 석조 기둥에도 비잔틴 양식이 녹아있으며, 한국의 교회 건축물 중 곡선미가 가장 아름답고 웅장해 전주시민과 전주한옥마을을 찾는 여행객에게 큰 사랑을 받아 왔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민대회 2022-08-12 16:31:40
자유통일을 위한 일천만 서명 국민대회. 8월15일 오후2시. 광화문 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