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전대 룰 확정…대의원 낮추고 국민 여론 25%로 높여
민주, 전대 룰 확정…대의원 낮추고 국민 여론 25%로 높여
  • 고주영
  • 승인 2022.07.04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의원 45%→30%…권리당원 40% 유지
단일체제 유지…당대표·최고위원 분리선출
당원 권리행사 시점 6개월…박지현 불허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8·28 전당대회에서 대의원을 축소하고 국민 여론조사를 확대하기로 4일 결정했다. 지도체제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확정했다.

안규백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 회의를 마친 뒤 이 같은 내용의 전당대회 룰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본투표 선거인단 구성과 관련해 대의원 비중을 현행 45%에서 30%로 낮추고, 그만큼 국민 여론조사 비중을 10%에서 25% 상향해 국민 비중을 150% 상향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대의원 30%·권리당원 40%·일반당원 5%·국민 25% 비율로 변경돼 치러진다.

당대표와 최고위원 예비경선(컷오프) 선거인단도 모두 국민 여론조사를 반영, 기존 중앙위원회 100% 방식에서 중앙위원 70%·국민 여론조사 30% 방식으로 진행된다.

경선 흥행 및 참여 보장을 위해 예비경선에서 후보자가 4인 이상일 경우 3인, 9인 이상일 경우 8인을 경선에 올리기로 했다. 예비경선은 당대표의 경우 1인 1표, 최고위원은 1인 2표 투표 방식으로 진행되며 득표율과 순위는 비공개하기로 정했다.

지도체제는 기존의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현행처럼 분리 선출하는 방식이다.

다만 당대표 권한 축소로 논란이 된 내용과 관련해선 추가로 논의를 진행키로 했다.

안 위원장은 "공천관리위 구성과 여러 구체적 내용에 대해선 추후 다시 한번 논의하도록 하겠다"면서도 "여러 현안에 대한 정치적 결정에 있어 어려움이 도출되는 경우가 있었다. 그 부분은 오는 6일 논의키로 했다"고 전했다.

전대 선거권은 예전대로 12개월 이내에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에게 부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의 당 대표 선거 출마는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민주당은 이번 전대를 순회 경선을 진행할 예정이며, 권리당원 투표 결과는 7개 권역에서 권역별로 개표하고 국민 여론조사 결과는 2주·4주차 2회에 걸쳐 각각 발표하기로 했다.

한편 민주당은 비상대책위원회 의결 및 당무위원회 인준을 통해 이 같은 전준의 의결 내용을 확정지을 예정이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